-
-
쓸모 있는 몸을 만드는 다리찢기 스트레칭 - 바른 자세, 혈액순환, 다이어트, 통증까지 OK!
김성종.백민지 지음 / 북스고 / 2020년 1월
평점 :
국내 최초 스트레칭 전문가 스트레칭 조이의 하루 20분 운동
셀럽들이 따라 하는 다리 찢기 프로그램
사무실에서 줄곧 앉아 있다. 의자에 앉아있지만 습관적으로 아빠 다리를 한다. 화장실 문제만 아니면 2시간이고 3시간 쭉 앉아 있을 수 있다. 그러다 오래간만에 일어나려니 오금이 찌릿하고 무릎이 당긴다. 비단 나만의 습관과 통증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좌식 생활을 오랫동안 할 수밖에 없는 현대인은 척추와 관절이 고통을 받는다. 더구나 바닥에 앉아 생활하는 우리나라 사람은 척추와 하체 관절에 무리를 준다.
요 근래 들어 방바닥에 앉아 식사하는 식당이 줄어들고 있다. 손님들의 선호도가 바뀌고 있기 때문이다. 병원에서는 절대 바닥에 앉지 말라고 한다. 건강한 사람도 바닥 생활을 오래 하면 몸의 정렬이 틀어지고 관절이 상한다는 것이다. 의자에 앉을 때도 아빠 다리도 지양하라고 한다. 하지만 바닥 생활이 익숙한 우리는 의자나 소파 위에서도 어김없이 다리를 포갠다. 어떻게 해야 할까.

<쓸모 있는 몸을 만드는 다리 찢기 스트레칭>으로 굽은 몸을 펴주고 틀어진 정렬을 맞춰보기로 했다. 스트레칭 전문샵의 존재를 이 책을 만나고 알게 되었다. 저자는 국내 최초로 스트레칭 샵인 '스트레칭 조이'를 운영하면서 즐겁고 재밌게 운동할 수 있도록 많은 사람들에게 스트레칭의 효과를 전파하고 있다.
요가를 꾸준히 했던 나는 스트레칭의 중요성은 익히 알고 있었지만 아무리 운동을 해도 나의 다리는 45°이상을 벌릴 수 없었다. 전후측만이 심한 나의 체형 문제라고는 파악하고 있었지만 역시나 다리 찢기를 잘 하려면 바른 정렬이 꼭 필요하다는 것을 책에서 알게 되었다. 아무래도 나는 다른 사람보다는 조건이 나쁜 편인 것 같다.
스트레칭 조이는 누구라도 꾸준히 하면 변할 수 있다고 한다. 개인마다 체형과 유연성이 다르므로 본인의 컨디션대로 꾸준히만 한다면 앞으로 덜 아프고, 덜 힘들고, 더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다고 용기를 주고 있다. 내 몸을 탓하지 말고 노력하지 않는 나를 탓하는 게 맞는 것 같다. 그래 한번 해보자~!
이 책에 각 파트는 세 개의 스텝으로 되어 있어 하루에 하나의 스텝, 다섯 가지 동작으로 20분 동안 운동으로 충분하다. 먼저 자신의 유연성을 파악하기 위한 테스트 방법을 소개한다. 거울을 보거나 또는 옆 사람에게 봐달라고 해서 정확히 탐색해보자.

초급 > 중급 >고급 중에서 자신은 어느 위치에 있는지 파악하고 운동을 시작한다. 그리고 한 달 후 다시 유연성 테스트를 해보고 다음 스텝으로 진행할지를 판단해가며 운동하면 된다. 무엇보다 중요한 건 꾸준히! 다. 근육은 탄성을 가지고 있어 원래대로 돌아가려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유연해지고자 한다면 매일 습관처럼 스트레칭을 해야 한다.
다리 찢기는 다리가 일자가 되도록 만드는 스트레칭으로 통증을 완화해주고 바른 자세 유지, 피부 개선, 다이어트 효과, 생리통 개선 등 여러 가지 좋은 점이 있는 운동이다. 그리고 기존의 스포츠를 즐겨 하고 스포츠 관련 직종에 있는 사람이라면 부상을 당할 위험도를 줄일 수 있다.
※ 스트레칭 조이 회원들의 후기

a 허리의 통증이 사라졌다
b 운동을 더욱 효과적으로 할 수 있게 되었다. 자세가 좋아졌다.
c 나는 뻣뻣한 사람이라고 생각했다
d 다리 찢기의 로망을 실현하는 중이다
<쓸모 있는 몸을 만드는 다리 찢기 스트레칭>와 함께 운동하기 위해 나의 몸을 사진으로 찍어보고 깜짝 놀랐다. 왼쪽 어깨는 내려가고 왼쪽 골반이 밖으로 빠져나온 모습이 또렷하게 보였다. 내 몸이 이렇구나라고 잠시 슬펐지만 미워하지는 않기로 했다. 한 달, 두 달 꾸준히 다리 찢기를 해서 바꿔줄 거니까. 책 속에 스텝별로 강사님의 사진과 QR코드로 영상을 보며 쉽게 따라 할 수 있다. 가끔 요가 동작과 비슷한 스트레칭이 있어서 반가웠다. ㅋㅋ 한 달 뒤에 유연성 테스트 후 다음 파트로 넘어갈 수 있도록 열심히 운동해보기로 했다. 바빠서 외부 운동을 못 가거나 혼자서 하는 게 편한 사람, 또는 기존의 운동을 즐겨 하나 뭔가 부족함을 느끼는 사람이라면 스트레칭 운동법을 주목해보자. 이 책이 우리의 몸을 디자인해 줄 것이다.
#쓸모있는몸을만드는다리찢기스트레칭#스트레칭조이#김성종#백민지#북스고#booksgo#운동책추천#스트레칭이답이다
#스트레칭의효과#스트레칭은꾸준히#운동극대화#바른자세#홈트레이닝 #홈트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