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땅 잡아도 돼? 푸른숲 새싹 도서관 21
알렉스 그리피스 지음, 김선영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20년 1월
평점 :
절판



<몽땅 잡아도 돼?>의 조지와 할아버지를 보니 떠오르는 책이 있었다. <꿀벌과 할아버지와 나>라는 책이다. 주인공 메러디스는 양봉가 할아버지를 따라다니며 꿀벌을 보고 자연의 소중함을 배우고, 할아버지에게서 삶의 의미를 배운다. 그녀에게 꿀벌과 할아버지는 살아가는데 아름다운 기억을 심어주었고, 그녀 역시 도시 양봉가가 되었다. 이처럼 어렸을 적에 경험을 바탕으로 가치관이 만들어지기에 아이들은 좋은 책과 좋은 경험이 아주 중요하다. 사랑하는 조카들에게 선물하기 좋은 책을 고르다가 <몽땅 잡아도 돼?>를 만나게 되었다.

 조지는 일요일을 가장 좋아한답니다. 이유는 일요일마다 할아버지와 신나는 모험을 하기 때문이에요. 이번 주 일요일은 할아버지와 자연사 박물관을 모험하기로 했어요. 언제나 따뜻한 할아버지의 손을 잡고 도착한 자연사 박물관에는 조지의 눈길을 사로잡는 동물과 곤충들이 많았습니다. 무시무시한 공룡도 있고, 커다랗고 신기한 동물도 있었어요. 할아버지가 데려다준 '곤충의 세계관'에서는 보았던 화려하고 다양한 곤충들은 조지의 심장을 두근거리게 했고 꿈에서도 나타났었지요.

 조지는 들판에서 곤충을 잡기 위해 만발의 준비를 하고 집을 나섰습니다. 나비 한 마리를 시작으로 보이는 곤충은 모두 잡아 유리통에 넣었고 해 질 무렵까지 계속된 곤충 사냥으로 준비한 유리통을 꽉 채운 조지는 비밀기지로 돌아와 선반에 유리병을 진열하면서 기분이 날아갈 것 같았어요. 그리고는 집에 가려고 나왔는데 들판이 너무 조용했습니다.

 다음 날, 곤충채집을 하기 위해 나간 들판은 생생함을 잃어가고 있었다. 할아버지도 심상치 않은 분위기에 조지가 곤충을 다 잡은 것을 눈치챕니다. 조지는 비밀기지의 곤충들도 축 늘어져 있는 것을 보고 우울했어요. 할아버지는 조지를 다정하게 타일렀어요. 곤충들이 자연 속에서 중요한 일을 하기 때문에 병 속에 가두면 우리에게도 힘든 일이 벌어진다고 말이죠. 우리 조지는 어떻게 했을까요?

<몽땅 잡아도 돼?>의 조지를 통해 자연을 소중히 여겨야 한다는 생각을 자연스럽게 아이들에게 심어줄 수 있을 것 같다. 알게 모르게 곤충들이 중요한 일을 하기에 우리가 행복하게 살 수 있다는 것. 어디에도 쓸모없는 존재는 없다는 것도 가르쳐 주며 모두 소중한 존재라는 것을 조카에게 말해주고 싶다. 착하고 모범적인 어른이 되길 바라며 조카와 다시 읽어봐야겠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