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원하는 것을 나도 모를 때 - 잃어버린 나를 찾는 인생의 문장들
전승환 지음 / 다산초당(다산북스)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렸을 적 나에게 책이란, 만화영화처럼 시각을 만족해주는 수단이었다. 그림이 없으면 책을 구매하지 않았고, 활자만 가득한 책은 고리타분하다고 생각했다. 빨리 어른이 되고 싶다는 생각으로 가득했던 어린이는 고단한 하루에 마음과 몸이 시들해진 어른이 되었다. 어른이 된 나는 위로의 수단이 필요했다. 그래서 책을 가까이하게 되었다.



잃어버린 나를 찾는
인생의 문장들





저자 전승환은 '책 읽어주는 남자'로 많은 사람들에게 공감을 주는 좋은 문장과 위로를 건네주는 북테라피스트이자 에세이 작가이다. <나에게 고맙다>, <행복해지는 연습을 해요>,<라이언, 내 곁에 있어줘>를 집필했고 이번에 출간된 <내가 원하는 것을 나도 모를 때>는 첫 인문 에세이라고 한다.
이 책은 네 개의 챕터로 나의 '감정, 시간, 관계, 세계'를 통해 내가 원하는 것을 깊이 들여다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열심히 살지만 무엇 때문에 열심히 살고 있는지 모르겠고, 의미를 알 수 없는 하루하루를 보내고만 있는 게 한심스러워지는 날 이 책을 펼쳐보자.



슬픔과 고통의 형태가 다양하기에,
우리에게는 다양한 형태의 위로가 필요합니다.
스스로 위로하는 것도 필요하고,
다른 누군가에게 위로를 받아야 할 때도 있습니다.
힘들 때 속마음을 털어놓을 친구가 있다면 정말 좋겠죠.
설령 그가 내 마음을 완벽하게 알아줄 수 없다고 해도
그렇게 털어놓는 이리 자체가 위로가 될 테니까요. p17~p18



관계로 인한 스트레스가 극에 달했던 날은 친구들과 수다로 지워내고 노래방에서 심장이 튀어나오도록 고성을 지르며 상처를 뱉어낸다. 사람들에게 마음이 다친 날에는 친구라는 관계로 위로를 받고, 내가 모자라서, 바보 같아서 받았던 마음의 상처는 차분하게 책과 음악으로 위로를 받는다. 형태에 따라 다른 방식으로 위로가 필요하다는 말이 무척이나 공감이 되는 문장이다.



인정하면 집착이 없어진다.
사람이 될 수 없고, 그 물건이 내 물건이 될 수 없고,
그 돈이 내 돈이 될 수 없고, 그의 재능이 나의 재능이
될 수 없다는 것을.
그런데 인정하고 나니 한편으로 여유가 생겼지만
한편으론 미친 듯이 슬퍼졌다. p64 



책 속에 있는 무라카미 하루키 <상실의 시대>의 구절이다. 보석 같은 문장을 기억하고 사람들과 공유하고 싶었던 저자는 여러 채널에서 '책 읽는 남자'로 활동하면서 많은 공감을 자아냈던 130권 정도의 굉장한 문장들을 담았다. 나는 그중에서 무라카미 하루키의 <상실의 시대>와 알랭 드 보통의 <불안>은 꼭 읽어보고 싶다. 



불안할 때는 먼저 내 마음을 돌아보고,
그다음으로 관계를 돌아봐야 합니다.
내가 가진 여러 모습을 인정하고 받아들일 때,
즉 나라는 기준점을 단단히 다지면
우리는 어떤 불안 속에서도 지나치게 흔들리지 않고
행복을 지킬 수 있습니다. 25


모두에게 착한 사람이 될 필요는 없습니다.
나 자신에게 먼저 좋은 사람이 되어야 해요.
먼저 있는 그대로의 나를 받아들이고
내 마음에 솔직해져야, 비로소 나라는 중심을
세우게 되고 관계에 마구 휩쓸리지 않게 됩니다. p203 



저자는 말한다 나답게 사는 것이 쉽지 않다고. 나도 평생을 고민하고 있는 문제가 나답게 사는 것이다. 나답게 살기 위해서 단단한 자존감을 갖는 게 중요하다고 한다. 사람들과의 적절한 거리를 유지하면 관계가 편해지듯 적절한 거리를 두고 나를 바라본다면 좀 편해질 것 같다. 지나친 관심과 애정이, 집착과 연민이 되지 않기를, 나에게 좀 더 관대해지기를 바라본다. 


<내가 원하는 것을 나도 모를 때>의 보석 같은 문장과 따뜻한 저자의 글로 용기와 위로를 받으며 오늘도 기운을 내보기로 했다.

우리는 매일 아름다움을 많이 놓치고 살아간다. 우리가 일상에서 아름다움을 발견하는 안목을 기른다면 소소한 것에서 행복을 발견하는 안목 또한 자연스레 생길 것이다. 인생은 아름다우니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