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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것이 전쟁이다 - 전 세계를 집어삼킨 아마존의 단 하나의 원칙
다나 마티올리 지음, 이영래 옮김, 최재홍 감수 / 21세기북스 / 2024년 12월
평점 :
아마존의 신화는 이렇게 말하죠
-아마존이 마치 치타인 것처럼 협력 파트너 상품의 단가를 내리고, 풀필먼트 센터의 직원들을 혹사하고, 임직원들의 자원을 짜내며, 고객들이 빠져나가지 못하게 만드는 전략인데. 어떤 평론가는 이를 두고 아마존의 제3자 판매자의 수익을 줄이라는 압박이 결국 바탕한 대우, 기업 정보의 약탈, 낮은 임금과 혁신 기업의 억제, 기업 해체를 일으켜, 종국에는 민주주의까지 위협할 것이리고 경고하기도 한다. -9
아마존은 선두주자임은 분명합니다.
선두가 되는 일보다 선두를 지키는 일이 더욱 어렵다는 말처럼 자신으리 살을 깍는 어려움을 겪을 지도 모릅니다.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들어온 판매는 소비자에게 다가가기 전 온라인 시스템의 구축에서 많은 시행 착오를 격기도 했는데요.
경험만이 살길은 아니라는 것을 알게 합니다.
-아마존에게는 지금까지 누구도 가보지 않은 새로운 세계를 선도하고, 처절한 전쟁에서 살아남고 승리하는 DNA가 존재하며, 앞으로 더 큰 전쟁이 와도 발휘될것이라고 장담한다.
좋든 나쁘든 아마존이라는 기업을 이해하는 것은 새로운 비즈니스 생태계를 이해하는 것이 되리라 감히 말하고 싶다. -11
작가는 아마존 관련 600명 이상과 공식, 비공식 정부관리들과 인터뷰와 17명의 전 현직 에스팀 구성원과의 수십 시간에 걸친 인터뷰.인터뷰외 정보원의 수백 페이지에 달하는 내부 문서, 이메일, 식스 페이지(아마존 고유의 사업 제안서), 사업 계획서 등으로 전체 내용을 뒷받침하여 많은 자료를 통해 쓰여져 더욱 현장성이 보입니다.
로버트 보크 는 "반독점법 해석의 지침이 되어야 할 유일한 목표는 소비자 후생" 이라고 주장했다. -17
아마존의 모토는 '소비자 집착' 으로 이는 반독점법의 해석에서 소비자 후생은 바로 소비자 중심에 있어요. 방향성이 소비자에게 집중 되어 대표까지도 극도로 검약했다고 해요.
서적 판매를 시작해 음악, 영화, 장난감 유통의 영역을 넓히고 있어요.
-1995년 초 아마존이라는 이름으로 회사를 다시 설립했다. 베이조스는 아마종이 세계에서 최고로 다투는 긴 강이며 광대한 이미지 전달하는 데 끌렸다. 게다가 알파벳의 첫 글자로 시작하기 때문에 디렉토리에서 앞쪽을 보장 받을 수 있었다. -41
아마존의 짧은 역사에서 미국의 변화의 물살을 확인하고 1등이 되기 위한 행보는 어떠했는 지 알 수 있었어요.
풍문으로 들은 아마존에서 조금더 구체적이인 실체를 읽을 수 있는 기회였어요.
도서를 협찬 받아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