샹그릴라 하늘호수에 서다 - ‘절대 자연’을 찾아 떠난 두 남자의 여행기
황의봉.이재석 지음 / 미래의창 / 2011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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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절대 자연'을 찾아 떠난 두 남자의 여행기를 통해 대리만족을 했습니다. 가깝고도 먼나라 중국 그리고 티베트에서 두 남자가 말하는 절대 자연 '샹그릴라'를 <샹그릴라 하늘호수에 서다>라는 책으로 만나보았습니다. 글과 사진을 담은 책을 통해 아쉽지만 직접 내 발로 거닐지 못하고 내 눈으로 만나지 못했지만 정말 이러한 곳이 있군 싶었습니다. 

 

프롤로그를 통해 두 남자는 일생에 꼭 한번, 가보고 싶은 곳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바로 '샹그릴라' 그리고 샹그릴라의 원형이라고 할 수 있는 티베트 경전에 나오는 '샹바라'를 일생에 꼭 한번 가보고 싶은 곳으로 목표를 정하고 찾아 나섭니다.

 

번뇌 속의 세상을 떠나 이상향을 향한 두 남자의 이야기를 들어보는 것만으로도 마음은 벌써 그곳 '샹그릴라'에 가 있는 것 같습니다. 새로운 출발을 앞 둔 두 남자에게 번뇌를 잊고 이상향을 꼭 보여달라고 조용히 응원해 봅니다. 

 

'샹그릴라'는 1933년 <잃어버린 지평선>이라는 소설로 영국으 제임스힐튼이 발표하면서 '이상향'을 뜻하는 의미로 쓰여지고 있다고 합니다. 

 

 



 

 

여행 루트를 보여주는 지도 한 장으로 두 남자의 발길이 어디로 흘러가는지 미리 짐작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종 목적지는 '최후의 샹그릴라'로 불리우는 '야딩' 입니다. 무엇을 위해 두 남자가 이상향을 쫓고 있고, 무엇을 보며 '절대 자연'을 말하고자 하는 것인지 따라가 봅니다.

 

책 중간쯤에서는 표지에서 만난 '루구호 전경'을 다시한번 만나게 됩니다. 백두산 천지보다 높은 해발 2960미터, 가장 깊은 수심은 93미터로 호수면적 50평방킬로가 된다는 '루구호'에서는 TV 다큐멘터리나 오지 탐험 혹은 영화에서나 가끔 보게되는 '여인국'을 만나 볼 수 있었습니다.

 

두 남자의 발길이 머무는 곳이 전부 '샹그릴라'와 같은 것 같습니다. 지명을 일부러 바꾸던 그렇지 않던 두 남자의 발길이 닫는 그곳이 바로 '샹그릴라'의 일부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같이 하게 됩니다. 행정적 '샹그릴라'는 두 남자의 이상향의 '샹그릴라'는 아닐지 몰라도 그에 준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두 남자의 기대감에 부족한 것은 아마도 그 이상향에 대한 애뜻함이나 애절함이 아닌가 싶습니다.

 

두 남자가 만난 운남자희랑 박 사장의 대화에서 샹그릴라에 대한 다른 시각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인 여행자들은 거의 라마교 사원 송짠린쓰, 비타하이, 나파하이 같은 관광 명소만 둘러보고 떠납니다만, 이곳의 주인공인 티베트 인들의 얼굴 표정을 잘 살펴보고 샹그릴라 전체 모습을 둘러보고 가길 권해드립니다." - p. 186 ~ 187

 


 

 

 

소설 속 샹그릴라와 두 남자가 찾는 샹그릴라는 지도안에 있는 지명 속의 샹그릴라가 아니였습니다. 그것은 인간사회의 현실 속에 샹그릴라가 아닌 자연계의 샹그릴라 였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두 남자가 이 책에서 말하는 샹그릴라는 어디에 있을까요? 아마도 두 남자와 함께 떠난 그 발길 한 걸음, 한 걸음 안에 있지 않았나 생각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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