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경제의 역사 즐거운 지식 (비룡소 청소년) 3
니콜라우스 피퍼 지음, 알요샤 블라우 그림, 유혜자 옮김 / 비룡소 / 2006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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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을 위한 경제의 역사
비룡소 청소년 3

즐거운 지식
니콜라우스 피퍼 글 / 알요샤 블라우 지음
비룡소

니콜라우스 피퍼는 경제를 효과적으로 설명하기 위한 도구로 ‘역사’를 택했다.
역사 : 모든 것의 발전과 퇴보     

희소성의 원칙-> 소유의 역사, 생산의 역사, 분배의 역사, 경제의 역사 

경제의 3요소(주체)    

                   가계(소비)

 기업 ---------------------- 정부    

생산                                     소비

<인류 최초의 직업은 무었일까?>    

  농업의 시작으로 농부가 생겨났고 사냥꾼이나 목동이 생겼다.  그리고 분업이 시작되었다. 분업으로 직업이 생겨났다.  일하지 않는 자와 이익을 더 많이 거두는 자들(생산이 늘었다.)이 생겨나게 된 것이다. 

에리히 프롬 : 불의 기술 & 물의 기술 -> 운송 기술 -> 전쟁 기술 -> 기계 기술 -> 정보 기술  

<계획경제는 왜 실패했을까?>
   소련의 경제는 아무리 어떤 사람이 일을 열심히 했다해도 돈을 똑같이 받는 사회주의(공산주의) 경제였다.  그래서 소련의 국민들은 일을 할 맛이 안나자 대추대충 일을 하기 시작하여 소련의 경제는 점점 자본주의 (민주주의)에 비해 떨어지기 시작했다.  결국 소련, 중국등 사회주의(공산주의)나라들은 자본주의를 선택하게 되었다.  그러나 북한은 아직도 사회주의(공산주의)를 택해 아직도 경제가 자본주의 (민주주의)에 비해 떨어져 경제가 아주 약화되어있다.
  나는 역시 자본주의가 경제에 알맞는 것 같다고 생각한다.  자본주의는 일한만큼 받는 것이고, 공산주의는 다 똑같이 받기 때문에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대충 일한 사람이랑 똑같이 받는다.  하지만 러시아의 세력가들은 다 교묘하게 뺏어 버렸기 때문에 러시아의 경제는 더욱 약해졌다.

난해하고 피상적인 용어 정의 대신 역사적 사건을 통해 물가와 인플레이션, 환율 같은 경제 개념을 설명함으로써 단순한 경제 상식의 전달을 넘어 청소년들이 거대한 경제와 역사의 흐름을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009.1.21. 초등학생 이지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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