섀도우 J 미스터리 클럽 3
미치오 슈스케 지음, 오근영 옮김 / 노블마인 / 2008년 4월
평점 :
절판


섀도우

J 미스터리 클럽

미치오 슈스케 지음

노블마인

 

일본 미스터리 소설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작가의 대표작으로 제 7회 본격미스터리대상을 수상했다. 그림자라는 뜻을 가진 영어, 'Shadow'를 타이틀로 해서 정신병, 정신의학을 함께 엮어간다. 이 소설은 엄마 사키에가 암으로 세상을 떠난 뒤에 기묘한 환상에 사로잡힌 가모 오스케의 이야기이다. 독특한 설정과 여러 인물의 시점을 번갈아가며 진행하면서도 긴장감을 잃지 않은 이야기 전개가 특징이다. 초반에는 타인의 죽음을 예견하는가? 싶었고, 그래서 이전에 읽은 적이 있는게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일었다. 늦은 밤 예능 프로그램을 보고 싶었는데, 결론이 궁금해서, 도저히 책을 덮을 수가 없었다. 범인도 궁금하고, 이들이 정신병을 앓고 있는 걸까? 싶어서 말이다. 
주인공의 오스케의 엄마, 가모 사키에의 장례식을 치루는 장면에서부터 시작된다. 이 장례식 이후 오스케는 기묘한 환상에 사로잡힌다. 창문 너머로 알몸의 두 사람이 서로 부둥켜 안고 있고 마치 거울처럼 이 장면을 똑같이 보고 있는 한 남자의 그림자가 등장하는 식이다.
얼마 후 아버지끼리(가모 요이치로와 미즈시로 도오루), 엄마끼리(가모 사키에와 미즈시로 메구미) 그리고 오스케와도 친구인 미즈시로 아키의 엄마, 미즈시로 메구미가 의대 건물 옥상에서 몸을 던져 자살한다. 그리고 아키는 그 다음 날 아침, 집 앞에서 교통사고를 당한다. 오스케의 아빠도 이상한 행동을 하기 시작한다. 수면유도제 할시온을 복용하며 전에 앓던 마음의 병이 재발된 건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들게한다. 도대체 오스케와 아키의 가족에게 벌어지는 이상한 일들은 뭘까? 또한, 오스케의 환상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 어린 아키에가 성폭행을 당한 것 같은 실마리가 계속 선보이는데, 이는 누구의 소행일까? 오스케의 아버지 요이치로일까? 아니면 아버지 도오루일까? 요이치로는 사키에의 죽음으로 할시온을 복용하게 되고, 도오루는 아내를 의심하여 아키가 친자가 아니라고 판단하고 이로 인하여 메구미가 자살에 이르게 되고, 도오루 자신은 크롤프로마딘을 복용하고 있다.
초등학교 5학년 생들인 오스케와 아키가 사건을 추측하고 풀어간다는 설정이 현실성이 없고 다소 억지스럽게 느껴진다. 물론 마무리를 짓는 사람은 성인이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추리소설에서 그렇듯이 범인은 늘 전혀 예상하지 못한 사람으로 귀결된다.
출판사 노블마인에서 선보이는 일본 미스터리 걸작선 시리즈, 'J 미스터리 클럽'의 세 번째 작품으로 2008년에 출간되었다. ' J 미스터리 클럽'은 다카무라 가오루의 <황금을 안고 튀어라>와 슈노 마사유키의 <가위남>에 이어 <섀도우>까지 출간된 듯 하다.

추리소설 강국 일본이 자랑하는 최고의 작가들의 걸작들을 선보이려 했는데, 반응이 별로였던 모양이다. 3편까지 나오고 끝났고 이 책도 절판으로 검색조차 용이하지 않다. 아직도 계속되고 있는 걸까?

2014.1.2.(목) TV 시청을 마다하고 결말에 매달린  두뽀사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