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신사고 우공비 초등 과학 자습서 6-1 - 2013년 ㅣ 초등 우공비 과학 자습서 2013년-1 4
좋은책신사고 편집부 엮음 / 좋은책신사고 / 2012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우공비 과학 자습서 6-1
신사고초등콘테츠연구회 지음
좋은책신사고
새학기가 되면 6학년이 되는 우리집 막내는 과학에서 가끔 엉뚱한 결과를 가져옵니다. 그래서 이번 겨울 방학은 과학을 보충하는 기간으로 결정했습니다. 6학년이 되면 과학영재(?)로 등극하는 기쁨을 누리고 싶어서라고 할까요?
지난 5학년 2학기에 우공비 자습서를 통해서 그 효과를 톡톡히 맛 본 뒤에 6학년이 되면 우공비를 통해 초등학생 시절을 튼실하게 마무리 짓고 싶은 소망을 품게 되었답니다.
6학년 1학기의 과학 교과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빛
2. 산과 염기
3. 계절의 변화
4. 생태계와 환경
5. 자기장
으로 다섯 단원으로 이루어져 있네요.
아마도 5단원인 자기장에서 제일 힘들어 할 것 같은 예감이 드네요... 지금까지 전기가 나오는 단원에서의 결과가 안좋았기 때문이겠지요?
우선은 각 단원마다 <개념 익히기>를 통해서 과학 기초를 제대로 익히게 해 줘야 할 것 같네요
우공비 과학 자습서를 살펴보면서, 기대가 되는 부분이 바로 1등 비법 노트랍니다.
설명도 충실하지만, 흥미를 끌어올리는 그림이 함께 있어서, 학습하는 아이들에게 흥미를 돋아 줄 거라고 기대됩니다.
평소에 아이가 더 살펴보기를 원한다면 <중간 확인 평가> 까지 진행해 보면 괜찮을 것 같네요.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아이의 흥미를 계속해서 조금씩 자극해 줘야 한다는 사실이죠.
무리하게 끌고 나가는 것보다 흥미를 유지해서, 관심을 다른 곳으로 쏠리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할 듯 합니다.
그런 차원에서 단원 마무리는 가볍게~
그리고 흥미도는 찐하게~
예습과 복습을 충실하게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시험기간이 다가오면 여타의 문제집으로 시험공부를 시킬 것이 아니라, 다음의 단원평가를 진지하게 풀게 하면서 시험공부를 갈음할까 합니다.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도 좋지만, 그것보다는 한 문제라도 진지하게 푸는 것이 더 효과적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이렇게 만반의 준비를 다 갖추고
다음 학기를 준비한다면,
과학영재를 꿈꾸는 일이
과히 허망한 꿈은 아니겠지요?
2013.1.5. 과학영재로 거듭나기를 꿈 꾸는 두뽀사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