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대들을 위한 인성교과서 : 선택 십대들을 위한 인성교과서
줄리 데이비 글.그림, 장선하 옮김 / 아름다운사람들 / 2012년 10월
평점 :
절판


선택
All About Choice
줄리 데이비 지음
아름다운사람들
이 글의 저자인 줄리 데이비가 십대들을 위해 쓴 인성교과서로는 <태도> , <목표> , <진정한 부> 등이 더 있다. 모두 호주에서 초·중등학교 최고의 인성 교재로 사용되고 있고, 각각의 주제에 맞도록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여 마음을 다스리고 미래를 바라보는데 도움을 주는 교재라고 보여진다. 그 중에서 내가 처음으로 접하게 된 이 책 <선택>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앞으로 어떤 사람이 될지는 본인의 선택에 의해서 결정이 나는 결과이므로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우선 '마법의 첫 5분' 등의 상황을 통해서 자신이 어떠한 선택을 해왔는 지를 돌아보고, 본인이 갖고 있는 숨겨진 가능성에 대해 알아보고, 그리고 가장 중요한, 앞으로 어떤 선택을 통해서 어떻게 본인의 꿈을 이루어 나갈 것인지를 알려준다.
굳이 길게 늘어 놓는 설명을 통해서 아이들을 가르치려는 것이 아니고, 몇가지 견본을 보여주고, 이를 통해서 자신을 제대로 돌아볼 수 있는 기회를 분명 갖게 될 것이다. 근심거리가 있다면, 이를 다시 살펴보고, 긍정적인 상상을 통해서 본인이 꿈꾸고 있는 일을 되짚어 보고,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자신을 되돌아 보고 이를 통해서 하고 싶은 일을 잘하고, 풍요로운 삶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아이와 시간을 내서 가능성 나무를 함께 만들어 보는 것도 좋을 듯 싶다.
교재 뒤 부분에 몇가지 견본이 나와 있으니 이를 참고해도 좋을 것 같다.
올바른 선택을 하려면 일기를 쓰듯이, 친구와 수다를 떨듯이, 아니면, 혼자서 명상을 하듯이 써보고, 그려보고,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갖는다면, 미래를 위한 나의 선택에 대한 생각을 쉽게 정리할 수 있으리라고 본다.
2012.11.9 십대들을 위한 인성교과서에서 두뽀사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