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대중문화를 엿보다 - 젊은 인문학자의 발칙한 고전 읽기
오세정.조현우 지음 / 이숲 / 2010년 8월
평점 :
절판


고전, 대중문화를 엿보다

오세정, 조현우 지음
이숲

1. 심청전
<감독> '심청전'을 한마디로 말한다면?
↘ 남성을 위한 여성의 희생
<작가> 작품 속에서 심청은 무엇을 상징?
↘ 남성들에게 희생되는 여성
<관객> 어떤 장면이 가장 극적인가?
↘ 심청이 인당수에 빠지는 장면
<평론가> 심청전은 사람들에게 어떤 작품으로 기억될까?
↘ 작품 안에 숨은 뜻이 있는 작품
<배우> 상황 몰입이 어려웠던 장면은?
↘ 심봉사가 심청의 목소리를 듣고 눈을 뜨게 되는 장면
 
2. 선녀와 나무꾼
<감독> 이 작품을 한마디로 말한다면?
↘ 선녀의 자아 찾기
<작가> 만약 속편을 쓴다면 어떤 내용일까?
↘ 하늘 나라에서 나무꾼 가족의 생활
<관객> 어떤 장면이 가장 공감이 갔는가?
↘ 선녀가 아이들을 데리고 하늘로 올라가는 장면
<평론가> 이 작품에서 날개옷은 무엇을 상징하는가?
↘ 무언가에서 해방될 수 있는 것을 상징
<배우> 이 장면에서 어떤 느낌으로 연기했는가?
↘ 아이들을 데리고 하늘로 올라가는 장면에서 어딘가에 구속되어 있다가 해방되는, 자유로운 느낌으로 연기

3. 사씨남정기
<감독> 독자들에게 '사씨남정기'를 통해 무엇을 말하고 싶었나?
↘ 악녀는 타고 나는 것이 아니다.
<작가> 주인공이 그렇게 행동한 까닭은?
↘ 교씨 : 아들을 죽인 죄를 사씨에게 덮어 씌워 정실이 되려고
<관객> 이 작품이 재미있다고 생각하는가?
↘ 네, 인물 속에 동화되어 재미를 느낀다.
<평론가> 사람들에게 어떤 작품으로 기억될까?
↘ 권선징악이 뚜렷한 작품
<배우> 상황 몰입이 어려웠던 장면은?
↘ 교씨가 아들을 죽이는 장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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