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장 지글러 지음, 유영미 옮김, 우석훈 해제, 주경복 부록 / 갈라파고스 / 2007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왜 세계의 절반은 굶주리는가?

장 지글러 글
갈라파고스

글쓰기 주제 : 아프리카 경제를 살리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세계의 심각한 문제 중 하나는 아프리카의 가난이다. 대체 아프리카가 가나나한 이유는 무엇일까? 드넓은 초원, 넓은 땅덩어리 등. 장점을 많이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프리카는 가난하다. 그 가난을 이겨내기 위한 방법엔 무엇이 있을까?
1. 정치
정부의 올바를 가치관 형성과 적극적인 활동으로 도움요청, 협조․복지를 한다. 사회 구조는 정부의 탄압, 무관심의 구조개선으로 이루어진다. 그 때문에 전쟁과 무력 없는 다른 나라의 바람직한 개입이 필요하다. 다른 나라와의 불공정한 무역은, 이종차별, 자연파괴를 낳는다. 공정한 무역을 하기 위해서는 아프리카에 대한 인식이 변화된다. 또, 자신들의 나라, 즉 아프리카를 위해 필요한, 아프리카 이익에 도움이 되는 일자리를 만든다. 마지막으로 빈부격차를 해소하는 일, 그리고 가난한 사람들의 정치․경제를 참여 평등화시켜야 한다.
2. 교육
인재 양성을 하기 위해서는 학교를 건립하고 학용품도 기부받기나 있어야하기 때문에, 기부자들의 참여가 절실하다. 또, 민족의 단결력을 위해서는 스스로의 자부심을 키우는 것과 세계인의 긍정적 인식 같은 올바른 교육이 필요하다.
3. 환경
아프리카의 사막화 진행은 산림 파괴(땔감을 피우기 위해서)때문인데, 산림파괴 중 땔감의 해결책은 4번 복지에서 다룰 것이다. 자연을 보호하는 법(산림보호)을 만들어 법치주의를 확립시켜야 할 것이다.
4. 복지
생선 찌꺼기등을 먹는 등의 비위생적인 생활 환경은 위생적인 식량 섭취나, 아프리카 주민들의 생활 개선으로 해결하고, 주민들이 살 주거지나 비위생적 식량을 먹어 전염병이 걸리거나 오염된 물을 마시는 경우와 같이 의료시설을 만들고 오염된 물을 마시지 않게 수도를 설치한다. 또, 산림파괴를 막기 위해서도 나무가 아닌 대체원료를 제공하는 등 대체 에너지 개발에도 힘쓴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돈이 아닌 인간을 중시하고 세계인의 고통을 분담하는 연대의식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