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필법」 - P11

독서, 공부, 글쓰기 - P13

이 책의 주제는 ‘공부와 글쓰기‘입니다. - P13

직업으로 글을 쓰는 사람 - P13

소박한 자세로 - P14

가장 좋은 공부 방법 - P14

평범한 시민들을 생각 - P14

『창작과비평』 독자 - P15

빵잽이 청년 - P15

참여정부 때 국무총리를 지냈고 7선 의원과민주당 대표를 지낸 이해찬 형이었습니다. - P16

열쇠말 - P16

공부
인간과 사회와 생명과 우주를 이해함으로써 삶의 의미를 찾는 작업 - P16

글쓰기는 ‘생각과 감정을 문자로 표현하는 행위‘ - P17

공부는 결국 독서와 글쓰기를 이어나가는 과정입니다. - P17

독서 실태조사 - P18

정체성:
유발 하라리의
『사피엔스』 - P19

지식과 정보를 얻는 것보다는 글쓴이의 생각과 감정을 텍스트에 담긴 그대로 이해하는 데 초점을 두고 책을 읽습니다. - P19

유발 하라리(Yuval Harari)가 쓴 『사피엔스』 - P19

"From one Sapiens to another." 
어느 사피엔스가 다른 사피엔스에게 - P20

국민국가라는 정치조직 - P21

호모 사피엔스의 일원 - P21

빅 히스토리 - P21

인류사 분야의 저작 - P21

단재 신채호 선생의 『조선상고사』에는 ‘어느 조선 사람이 다른 조선 사람에게‘ - P22

요한 고틀리프 피히테(Johann Gottlieb Fichte)의『독일 국민에게 고함』에는 어느 독일인이 다른 독일인에게‘ - P22

카를 맑스(Karl Marx)의 『공산당 선언』 속표지라면 ‘어느 공산주의자가 다른 공산주의자에게‘ 또는 ‘어느 프롤레타리아가 다른 프롤레타리아에게‘ - P22

자아 정체성 - P23

인간과 우주를 이해하는 데 - P23

유대감 - P24

호모 사피엔스의 일원 - P25

인간이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며 우리 삶은 어떤 의미가 있는지 - P25

우리 삶에는 우리 자신이 부여하는 것 말고는 다른 의미가 없다는 뜻입니다. - P26

실감 - P27

감정:
칼 쎄이건의
『코스모스』 - P28

타인의 감정을 들여다보고 공감하는 것 - P28

독서의 즐거움 - P29

공부의 쾌감 - P29

칼 어린이가 도서관에서 보았던 ‘스타들‘에 관한 책 - P30

과학 교양서 - P31

답을 알 수 없는 의문 - P32

칼 쎄이건은 우주를 연구하는 과학자가 되었습니다. - P33

별은 무엇일까? - P33

책을 읽을 때는 글쓴이와 거리를 두지말고 감정을 이입해야 한다고 - P34

비판적으로 텍스트를 독해하려면 - P35

『논객시대』 - P36

온전히 감정을 이입해서 - P37

공감:
신영복과
창신꼬마 이야기 - P38

『담론: 신영복의 마지막 강의』 - P38

떡신자 - P39

신영복 선생이 아니라 창신꼬마한테 감정을 이입 - P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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