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조반니」 - P51

카인의 표식 - P52

(모차르트의 「피가로의 결혼」 서곡이 흐른다.) - P52

저는 첼리스트하고는 절대 사랑에 빠질 수 없어요. 비올리스트하고도요. - P53

사실 순수 기악적으로보자면 콘트라바스는 비올라와 궁합이 잘 맞아요. - P53

디터스도르프의 협주 교향곡 - P53

저 같은 콘트라바스 주자한테는 저하고 정반대되는 여자가 필요해요. - P53

콘트라바스 반주의 소프라노 아리아가 두 곡 - P53

무명의 요한 슈페르거, 1812년에 죽은 슈페르거가 만든 곡 - P53

소프라노에게 필요한 사람은 반주자 - P53

기술 감독 사이에 뭔가 - P54

크라우추니크 교수 밑에서 작곡을 배웠고 - P55

리더너 교수 밑에서 화성학을 - P55

오전에는 세 시간 리허설을 하고, 저녁에는 네 시간 공연을 해요. - P55

도버 서대기 - P55

사랑하는 사람 앞에서는 머리부터 발끝까지 완벽하게 신사가 되는 게 저거든요. - P56

도라벨라의 아리아 - P57

「아이다」나 「나비 부인」의 아리아 - P57

「코지 판 투테」 2막 - P57

Cosi fan tutte. 1790년에 초연된 모차르트의 오페라. 우리나라에서는 <여자는 다 그래>라는 제목으로 상연되었다. 도라벨라는 이 오페라에 나오는 귀부인이다. - P57

자잘한 역할들 - P58

「아리아드네」 - P58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크레타섬의 왕 미노스의 딸, 아테네의 왕자 테세우스에게 버림을 받고, 디오니소스의 아내가 되었다. - P58

우리 상임 지휘자는 연주자가 음정을 틀리는 것을 자신에 대한 모욕으로 느끼는 사람 - P59

음정 실수를 하면서까지 사라와의 관계를 엮으려는 것이 너무 유치하다는 생각이 들었죠. - P59

그다음부터 저는 콘트라바스로 낼 수 있는 가장 아름다운 소리를 내려고 애썼습니다. - P59

그러니까 사라가 저의 아름다운 연주에 이끌려 저에게로 고개를 돌린다면 앞으로 영원히 나의 여자, 평생 나의 사라가 되겠지만, 사라가 저를 건너다보지 않으면 모든 게 끝이라고 생각했던 것이죠. - P60

「라인의 황금」 - P60

이날의 스타 카를로 마리아 줄리니를 기다립니다. - P61

숭고한 순간에 - P61

음악의 잔인함 - P62

그러니까 사라가 노래를 부르면 그 소리는 마치 제 살 밑으로 파고드는 것 같아요. - P62

저만의 섹슈얼리티 - P63

그녀가 내 앞에 서 있다는 느낌이 들어요. - P63

프란츠 슈베르트의 8번 교향곡 - P64

보테시니 Giovanni Bottesini (1821~1889). 당대 최고의 콘트라바스 주자. 이악기를 위해 많은 작품을 썼고, 그의 모음곡은 오늘날까지도 콘트라바스 독주자들의 레퍼토리로 사용되고 있다. 그 밖에 지휘자로도 활동했는데, 1871년 12월 24일 베르디의 「아이다」 초연 지휘를 맡은 것으로 이름을 알렸다. - P64

열심히 연습해서 기술적으로 완벽하게 연주를 하더라도 저한테는 음악성이 없어요. 내적으로 그만큼 부족한 거죠. - P65

나는 왜 이렇게 살면 안 되죠? 내가 왜 당신들보다 더 나아야 하죠? - P66

아직 손으로 일해서 먹고사는 특권층 - P66

우리는 모두 자기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며 살아가는 것뿐입니다. - P67

터무니없는 상상 - P67

<생각한다는 건 너무 어려운 문제여서 일반인들이 어설프게 따라 할 일이 아냐> - P68

파멸의 구렁텅이로 몰아넣는 재앙 - P68

신분이 보장된 공무원 - P68

완벽하게 안정된 삶이죠. - P69

폐소 공포증 - P69

정신 불안증 - P69

위험 요소 - P70

자유는 얻겠죠. - P70

헤로스트라토스의 행위 - P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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