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향곡 - P8

오페라 - P8

솔로 콘서트 - P8

연주하면서 가장 당황스러울 때 - P8

콘트라바스 소리가 들리지 않을 때 - P8

재앙 - P8

재즈 밴드 - P8

마치 폭탄을 맞은 것처럼 - P8

무정부주의처렁 - P8

자유로운 즉흥성 - P8

오케스트라 단원들은 원래 질투가 많은 사람들 - P8

시시함과 초라함 - P8

뿌리를 박고 있는 어머니 대지 - P9

음악적 영감에 양분을 공급하는 에너지원 - P9

창조의 극 - P9

가슴 깊숙한 곳을 건드리는 목소리 - P9

소프라노 - P9

음높이 면에서 - P10

태초의 악기 - P10

사라 - P10

콘트라바스는 오케스트라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악기 - P11

모든 악기의 기초를 잡아 주는 묵직한 저음 때문이죠. - P11

가장 깊은 소리를 내는 현악기 - P11

프레치너 활 - P11

콘트라ㅡE음 - P11

41.2헤르츠 - P11

5현 바스 - P12

cㅡ3 - P12

손가락판에 닿도록 현을 누르지 않고 현에 손가락을 살짝 갖다 댄 채 활을 켜면 해당 음보다 높은 소리가 난다. 피타고라스의 배음(音)이론에 따른 효과인데, 손가락을 어디에 올려놓고 얼마나 힘을 가하는지에 따라 여러 배음이 만들어진다. - P13

플라지올렛 주법 - P13

오버톤 - P13

진동체가 내는 여러 가지 소리 가운데 원래 소리보다 큰 진동수를 가진 소리, 보통 원래 소리의 정수배 (整數)가 되는 소리를 이르는데, 그래서 배음이라고도 한다. - P13

귀에 들리지 않는 높은음 - P14

상징적인 차원 - P14

자기 속에 가늠할 수 없는 무한한 우주를 품은 사람들 - P14

네 현의 기본음은 미(E)-라(A)-레(D)-솔(G) - P14

피치카토 - P14

현악기의 현을 손끝으로 튕겨서 연주하는 기법 - P14

쇠줄에다 크롬을 입힌 - P14

조율 방식 - P15

현의 수 - P15

악기 크기 - P15

혼란의 시대 - P15

바스 비올, 큰 바스 비올라, 프렛이 있는 비올로네, 프렛이 없는 주프트라비올로네 - P15

〈f〉울림구멍
〈c〉울림구멍 - P15

긁히는 느낌이 적고 훨씬 선율적 - P15

좋은 작곡가 - P15

가장 큰 소리 카펫 - P16

4현 콘트라바스를 토대로 우뚝 - P16

1832년엔 괴테만 사라진 게 아니라 3현바스의 운명도 끝장나 버렸어요. - P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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