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울신경세포 - P86

다시 맹자를 생각한다. 이 시대에 태어났다면 철학자보다는 과학자가 어울릴 사람이다. - P87

맹자의 사상과 이론은 나를 아는 데 도움이 된다. - P88

자유의지 - P89

김광규 시인의 「희미한 옛사랑의 그림자」 - P90

김지하 시인 - P91

일관성 - P92

뇌를 유전자가 생존을 위해 만든 기계로 보는 견해 - P93

『뇌 과학의 모든 역사』(매튜 코브 지음, 이한나 옮김, 심심, 2021) - P94

아드레날린·도파민·세로토닌·옥시토신·엔도르핀·멜라토닌 - P95

우리의 자아는 언제 지진이 일어날지 모르는 땅 위에서 전자와 신경전달 물질의 홍수와 가뭄과 해일과 폭풍우를 견뎌야 한다. - P96

뇌는 학습하는 기계다. - P97

체코 극작가 차폐크Karel Capek(1890~1938) - P98

하드웨어ㆍ소프트웨어ㆍ데이터 - P99

우리의 자아는 단단하지 않다. - P100

사랑하기엔 흉하고 절멸하기에는 아깝다. - P101


우리는 왜 존재하는가 - P103

( 생물학 ) - P103

좌파, 우파, 다윈주의 - P105

『이기적 유전자』 - P105

다윈은 그 시대 말로는 박물학자, 요즘 말로는 생물학자다. - P106

『종의 기원』 결론은 ‘모든종은 공통의 조상에서 유래했다.‘ - P106

다윈은 인간이 어디에서 왔는지 말이 되게 설명한 최초의 인간이다. - P107

『종의 기원』의 원래 제목은 ‘자연선택을 통한 종의 기원 또는 생존투쟁에서 선택받은 품종의 보존에 대하여‘(On the Origin of Speciesby Means of Natural Selection or the Preservation of FavouredRaces in the Struggle for Life) - P108

맬서스T. R. Malthus(1766~1834)의 『인구론』 - P109

진화론이 인문학에 가한 충격 - P110

다윈의 이론은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보다 더한 시련을 겪었다. - P111

다윈은 스펜서를 위대한 철학자로 평가했고 ‘적자생존‘
이라는 말을 『종의 기원』개정판에 받아들였다. - P112

찰스 다윈 지음, 추한호 옮김, 『인간의 기원 I』, 동서문화사, 2018, - P113

사회다윈주의는 ‘열등한 개체‘를 제거함으로써 사회를 개선할 수 있다고 주장한 우생학과 결합했다. - P114

사회복지학계는 좌파가 압도적으로 우세하다. - P115

생명의 알파벳 - P116

ESS 모델 - P117

‘불멸의 코일‘을 만드는 뉴클레오티드는 A(아데닌), T(티민), C(시토신), G(구아닌)이라는 네 종류의 염기(base)로 이루어진다. - P118

존재의 고독 - P119

나는 나, 나무는 나무였다. - P120

『랩 걸』(호프 자런 지음, 김희정 옮김, 알마, 2017) - P121

유전자와 인생론 - P122

유전자는 ‘오래 존속하는 염색체染色體(chromosome)의 작은 조각‘ - P122

상동염색체 - P123

호모 사피엔스의 나이는 20만년 - P124

지구 상태의 변화와 생물 종의 진화 과정을 추적한다. - P125

생명의 나이는 곧 유전자의 나이다. - P126

삶의 의미는 무엇인가? - P127

질문은 과학적으로 하되 답을 찾으려면 인문학을 소환해야 한다. - P127

창틀을 붙잡고 선 채 죽은 그리스인 조르바처럼! - P128

생물학 패권주의 - P129

종교 - P130

사회생물학의 질문은 인문학과 다르다. - P131

윌슨의 논리 - P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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