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항은 해보았다. 하지만 결국 내가 바꿀 수 있었던 것은 무엇일까? - P520

언제부턴가 스스로 해결하기를 포기하고 모든 문제를 그 기사가 해결해줄 거라 기대하고 있었다는 사실을. - P522

제9장
「거룩한 밤의 노래」 - P525

간다에 있는 출판사 조류샤 - P527

"에노모토 씨, 당신이 어떤 기사를 썼는지, 난 그걸 읽어보고 싶어요." - P529

최근 3년 동안 호프자동차가 일으킨 이런저런 사고를 모았어요. - P533

이로써 아카마쓰는 호프자동차에 반격할 수 있는 실마리를 잡았다. - P534

같은 처지에 있다면, 고다마통운처럼 바로 협조해줄 거로 생각했지만 그게 아니었다. - P537

지금 아카마쓰가 해야 할 일은 이 조사 이외에 없다. - P539

인사부가 사와다 대신 보낸 인물은 그때까지 계속 총무 분야에서 일해온 나가오카 도시노리였다. - P541

3년 전에 들통난 리콜 은폐는 호프자동차의 평판을 땅에 떨어뜨렸을 뿐만 아니라 품질관리가 형편없다는 사실을 온 세상에 두루 알렸다. - P545

"사실무근이라면 몰라도 엄연한 사실인 걸 고발했는데 고쳐야겠다는 의식이 전혀 없다니까요." - P546

"설사 이상하다는 생각이 들어도 우리는 증명할 방법이 없어요.
아카마쓰 사장님도 마찬가지일 겁니다." - P549

구마하치흥운이란 회사입니다. - P551

"저는 호프자동차의 구조적인 결함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 P553

에노모토의 목록에 따르면 구로다급송은 2년 전에 시즈오카현의 일반도로에서 인신사고를 냈다. - P555

그 기자에게도 이야기했는데, 우리 사고는 정비 불량 때문이 아니야. 뒤에서 들이받았기 때문이지. - P557

만신창이가 되면서도 오로지 있는지 없는지도 모를 출구를 찾아 헤매고 있는 동굴탐험가나 마찬가지 - P559

선물을 보낸 사람은 아카마쓰 도쿠로였다. - P566

웨스틴롯지
호프중공업이 사들인 미국 원자력발전기업의 이름 - P569

은행은 규칙이 전부야. 설사 큰 이익을 가져다준다고 해도 그게 부정한 방법으로 얻어지는 거라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없지. - P570

"정비 불량이라는 조사 보고를 뒤집을 만한 증거가 나오지 않는 한 걱정할 일 없습니다." - P575

호프에 없으면 남에게도 없다. - P577

아이치현지타시에 있는 다카모리운송이라는 회사를 방문 - P579

제10장
「날아라!
아카마쓰 프로펠러 비행기」 - P581

어떻게든 호프자동차의 리콜 은폐를 증명하고 싶다는 - P583

변속장치 내부 볼트가 느슨해졌기 때문 - P584

프로펠러 샤프트가 빠진 사고 - P586

"클러치 하우징이 먼저 망가졌느냐, 변속장치가 먼저냐 하는 문제인가요?" - P587

호쿠리쿠로지스틱스 - P588

앙케트 분석 - P591

선입견 없이 같은 분석을 비교해보고 싶었을 뿐이야. - P595

총무과장 아이자와 히로히사 - P599

"아카마쓰 사장님께서 진상을 밝혀주신다면 그보다 더 기쁜 일은 없을 테니까요." - P601

프로펠러 샤프트가 빠지는 사고와 다카모리운송에서 일어난 변속장치 파손은 사실 같은 요인(클러치 하우징)때문에 일어난 게 아닌가 생각 - P602

그리고 또 한가지는 아카마쓰운송 사고에서도 문제가 된 허브입니다. - P602

"제가 실시한 사내 조사 결과 보고와 사장님이 호프자동차에서받은 조사 보고서입니다." - P603

"이 보고서는 흔히 일어나는 일이 아니라고 잘라 말하지만, 프로펠러 샤프트가 빠지는 사고는 종종 일어나고 있어. 호프자동차가 모를 리 없지." - P606

"경찰은 경찰 방식대로 하면 그만이죠. 하지만 우리에겐 우리방식이 있어요. 이건 호프자동차와 우리의 싸움이에요." - P608

고호쿠경찰서의 다카하타 - P611

아카마쓰가 지적한 고다마통운의 사고. - P614

호프자동차의 결함은 허브만이 아니야. 프로펠러 샤프트, 그리고 클러치 하우징 결함 때문에 생기는 문제도 있어. - P617

아카마쓰는 그 앞에 국토교통성에 제출된 사고조사보고서를 들이밀었다. - P621

"사고를 일으킨 호쿠리쿠로지스틱스의 트럭은 산 지 한 달 된주행 거리도 겨우 320킬로미터인 새차였죠." - P624

만약 호프자동차가 재판에서 다투면서 결과적으로 은폐 공작이나 리콜 은폐가 밝혀졌을 때, 그런 기업 태도는 사회 윤리에 비추어 절대 용인될 수 없을겁니다. - P627

이 허위 보고의 목적은 단 하나. 정비 불량이란 결론을 내려 국토교통성으로부터 리콜은폐를 지적받지 않기 위해서죠. - P628

아카마쓰운송인지 뭔지 하는 회사는 앞으로 무시해. 우리 회사는 국토교통성에만 대응하면 문제없을 거야. - P631

"주간지는 늘 새로운 걸 뒤쫓기 때문에." - P633

아카마쓰가 에노모토를 만나고 있던 바로 그때, 고호쿠경찰서회의실에서는 수사 회의가 열리고 있었다. - P634

"네 가지 의문이 있습니다. 하나는 이 보고서를 썼을 때 호프자동차가 해당 사고조사에 어떤 대응을 했느냐 하는 점, 상식적인 대응을 했다면 이런 초보적인 실수는 저지르지 않았을 겁니다. 두 번째는 이 보고서에서 자주 일어나는 문제가 아니라고 지적한 프로펠러 샤프트가 빠지는 사고인데, 같은 사고가 일어났죠. 비슷해 보이는 사고가 일어나는데 자주 일어나지 않는다고 단언한 근거는무엇인가? 세 번째 의문은 종합적인 문제인데, 이게 과연 호프자동차가 의도한 것인가, 아니면 착오인가 하는 점입니다." - P63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