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생각의길

유시민 3년 만의 신작!
여행의 품격, 유럽도시기행

영원한 것은 없고 모든 것은 지나간다.
내가 거기서 본 것은 좌절과 도피가 아니었다.
질긴 희망과 포기하지 않는 기다림이었다.

Vienna

Budapest

Praha

Dresden

길이 있어서 우리는 풍요로운 삶을 살고 낯선 사람을 만나며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와 공감의 폭과 깊이를 더할 수 있다.
                                                                     _유시민

서문
오래된 도시에
남아 있는 사람의 이야기를 찾아서 - P5

코로나19 사태의 끝자락에서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날이 오리라는 희망을 독자들과 나누고 싶다. - P7

빈, 내겐 너무 완벽한 - P12

‘답정너‘ 링슈트라세 - P15

빈에 발을 들여놓았을 때 내 심정은 그런 책들을 펴들었던 때와 다르지 않았다. - P15

수도 빈(Wien)은 영어식 이름 비엔나(Vienna)로 널리 알려져 있다. - P16

중세의 화석, 슈테판 성당 - P17

슈테판성당은 살아 있는 화석이다. - P18

슈테판 성당 내부의 화려하고 엄숙한 분위기. - P19

유럽의 크고 오래된 성당들이 대개 그러했듯 슈테판 성당도 왕가의 영묘였다. - P20

슈테판 성당은 파리의 노트르담처럼 종교 행사와 국가 의전을 연권력 공간이었다. - P21

대성벽 - P22

슈테판성당의 탑에서 본 도심 풍경. - P23

오스트리아 국민은 대부분 독일어를 쓰고 가톨릭을 믿는다. - P24

합스부르크제국은 독특한 국가였다. - P25

신성로마제국은 중세 봉건귀족들의 느슨한 ‘정치적 동호회‘였고황제는 일종의 명예직에 지나지 않았다. - P26

품메린, 그라벤, 비엔나커피 - P27

광장 서쪽 그라벨(Graben)의 카페에 - P28

쥐벼룩이 옮기는 ‘림프절 페스트(bubonicplague)‘였는데, 그때는 병의 원인과 실체를 몰랐다. - P29

비 오는 날의 그라벤,
꼭대기에 금박을 씌운 페스트조일레가 보인다. - P30

비엔나커피 - P32

‘비엔나커피는 음료보다 음식에 가깝다. - P33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