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에게는 마을이 필요하다 - P4

학교는 그 자체가 커다란 벽이에요. - P6

학교 폭력 문제 - P8

노력하는 교사, 부모, 상담사, 지역사회 주민, 마을 활동가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 P9

1장
학교 폭력 문제 해결은 보살피는 마을공동체로부터 - P13

학교 폭력(일진 문제), 왜 마을의 문제일까? - P14

노는 아이들, 옛날 그리고 오늘 - P17

상납 문화도 다르다 - P18

어떻게 할 것인가? - P20

마을공동체 운동의 발화점,
학교 폭력 - P23

아이들이 벌이는 일탈행위 - P24

사업 주체의 문제 - P24

특히 가족이 함께 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 P25

사업이 진행되는 단위도 문제이다. - P26

2장
일진 아이들은 왜 동네에서 놀까? - P29

누가 일진 아이들에 대해서
잘 알 수 있을까? - P30

동네 사람들의 목소리 - P30

주민의 목소리가 모이면 구체적인 실상이 보인다 - P33

일진 아이들은 어디서 놀까?
: 위험 구역 - P34

위험 구역 어떻게 관리할까? - P36

그 밖의 중점 관리 구역 - P36

폭력의 또 다른 현장
: 학원 - P38

학원 폭력에 대한 아이들의 목소리 - P39

학원 원장들의 목소리 - P40

어떻게 할까? - P40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 요구하기 - P42

일진 아이들의 일탈행위에 대처하는
사람들의 유형 - P43

온건한 개입 유형 - 타이르기 - P44

억압형 - 폭언 및 비난 - P4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