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인가? 여자인가? 환각인가? - P102

"당신이 제 입회인이자 이 결투 의식의 진행자 역할을 맡아주신다면 대단히 기쁘겠습니다. 조금 특수한 상황이긴 하지만 어느 정도의 융통성은 발휘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 P104

매클린은 역겹다는 듯 고개를 끄덕였고 로버트는 어젯밤 엘러리가 돌려준 스미스 앤드 웨슨 권총을 주머니에서 꺼냈다. - P105

로버트 포츠가 잔디밭에 얼굴을 처박은 채 엎드려 있었다. 발사되지 않은 스미스 앤드 웨슨 권총이 여전히 그의 손에 들려 있었다. - P107

하지만 누군가, 이 집 안의 누군가예요, 아버지. 누군가가 어젯밤 설로의 권총에 진짜 실탄으로 바꿔 넣은 겁니다! - P109

「2부」 - P111

1. 가장 중요한 기회의 문제 - P113

계획 살인은 마치 신생아와 같다. 첫째로는 정자와 난자가 수정되듯 계획이 촉발되어야 하고, 둘째로는 실제 임신이 되듯계획이 진행되어야 하며, 셋째로는 분만 과정을 거쳐야만 아이가 태어날 수 있듯 실행에 옮겨야만 계획이 성사될 수 있다. - P113

"왜 태양은 항상 필요할 때는 숨어 있고, 아무 쓸모도 없을 때가 되어야 나오는 걸까요?" - P115

"빛이 있든 없든 문제는 이거야. 어젯밤 내가 경찰청에서 설로의 자동권총에 빈 약협을 넣은 뒤로 도대체 누가 그것을 실탄으로 바꿔 넣을 수 있었는가지." - P116

그날 밤 설로, 팩스턴, 실라 셋 중 누구라도 설로의 방에 가서 콜트 자동 권총에 손을 댈 기회가 있는 사람 - P119

뭐랄까…… 정확히 들은 건 아니었는데, 누군가인지 무언가인지가 침실 밖 복도에서 움직이고 있다는 사실이 느껴졌어요. - P120

노파 본인, 남편 스티븐, 늙은 밥벌레 고치 소령, 과학자 루엘라, 쌍둥이 매클린, 그리고 허레이쇼가 - P122

프로크루스테스의 침대 - P123

9. 벨리 경사의 아슬아슬한 탈출 - P125

노파는 한쪽에 닥터 이니스를, 다른 한쪽에는 토머스 벨리 경사를 대동하고 - P127

터무니없는 일이었지만 실제로 벌어진 상황이었다. 일흔 살먹은 노파가 수많은 남자들을 향해 리볼버를 겨누고 있었다. - P128

열정적이고 눈치 없는 카메라맨 하나가 카메라를 들고 몰래취재진을 향해 총을 겨누는 코닐리아 포츠의 사진을 찍으려 했다. - P130

수사할 필요도 없고, 경찰도 필요 없고, 외부에서 끼어드는 그 어떤 참견도 원치 않아. 내 아들의 죽음은 내가 알아서 해. - P131

닥터 왜거너 이니스. - P133

정확히 리볼버가 발포된 바로 그 순간 엘러리, 만년필, 코닐리아 포츠는 한곳에서 충돌했다. 만년필은 떨리던 노파의 손에 명중했다. - P134

10. 카인의 표식 - P136

모든 생물은 잠이 들면 깨어나기 마련이고, 도살자만큼 고기를 진심으로 감사하며 먹는 사람도 없는 법이다. - P136

지금은 이 집과 집 안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경찰의 감시하에 있는 상황입니다, 커틴스. - P139

"실라가 약혼을 취소하고 싶다고 합니다." - P140

"난 내가 누구인지 확실히 알기 전까지는 당신과 결혼할 수없어요, 찰리. 그리고 이젠 집안에 살인자까지 있는데……." - P142

실라의 공포에 대해 이해해줘요, 찰리. - P143

"그럼 노파가 해링턴 앤드 리처드슨 권총을 가지고 나오는 일도 아주 쉬웠겠군." - P145

엘러리의 메모장에는 열두 자루의 무기들이 쭉 적혀 있었다. - P146

탐정 놀이를 하면서 로버트 포츠가 어쩌다 살해당하게 됐는지에 대한 동기도 생각해봐야 해. - P147

11. ‘행위에서 동기를 추론하라‘ - P149

침대는 여성용 옥스퍼드화 모양이었다. - P150

내 아들 로버트는 회사의 실질적인 우두머리였지. - P152

"친애하는 포츠 부인, 제가 법 집행관으로서 당신을 지금 당장 살인미수 혐의로 감옥에 집어넣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고는 계십니까?" - P153

"내 유언장에는 세 가지 조항이 있어. 첫째, 내가 죽으면 내 재산은 살아 있는 자식들에게 모두 균등하게 분배된다." - P155

"둘째, 내 남편 스티븐 포츠는 현금과 추후 들어올 수입을 불문하고 아무 지분도 받지 않는다. 탈락. 한 푼도 없다." - P155

"셋째, 나는 포츠 신발 회사의 이사장이다. 내가 죽은 뒤 새로운 이사장은 이사회에서 선출한다. 이사회는 살아 있는 내 자식들로 구성되고, 나는 특별히 공장 매니지인 사이먼 인너힐에게 한 표를 던지도록 요구한다." - P155

"왜 실라의 부친이 상속에서 제외된 겁니까?" - P157

"로버트가 탈락됐으니 이제 재산은 5등분될 테고, 그럼 각자6백만 달러씩 상속받겠어. 로버트가 죽은 덕분에 포츠 집안의 상속자들은 각자 백만 달러씩 더 받게 됐네!" - P158

스티븐이 로버트를 죽일 이유가 전혀 없다고 봐요. - P160

"노파가 죽으면……… 누가 사업상 가장 큰 이득을 보겠습니까? 당연히 이 집안에서 유일하게 실질적으로 사업에 관여하고 있는 쌍둥이겠죠." - P162

"없어진 두자루가 글쎄 오늘 아침 결투에 사용된 바로 그 두 자루와 완전히 똑같은 놈들이더라고요!" - P164

12. 시체의 중요성 - P165

성미 급한 부검시관, 새뮤얼 프라우티 박사는 수천 구의 시체들을 아무렇지도 않게 대하는 기이한 인물로 유명했다. - P167

빼낸 빈 약협이 어디 갔는지에 대해서는 아무도 모른다. - P170

"나, 나를 그렇게 부르지 말아요. 제발, 내, 내 이름은 브렌트요." - P171

"이해하려 하지 말아요, 찰리. 자, 이제 주위를 돌아다니면서혹시 뭐 찾아낼 게 없는지 살펴봅시다." - P173

13. 설로 포츠, 이 땅의 공포 - P174

"니카라과, 솔로몬제도, 자바섬. 한번은 우루과이에 간 적도있었지." - P177

엘러리는 루엘라에게 괜한 경계심을 심어주지 않기 위해 조심하며 몇 가지 퉁명스러운 질문을 던졌다. - P17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