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추리문학선 4

공민철 소설집

책과나무

섬세한 묘사, 절묘한 반전,
놀라운 결말로 독자의 마음을 뒤흔드는
아홉 편의 미스터리

「낯선 아들」 - P7

마당에 소리 없이 눈이 쌓이던 날, 그 남자는 예고도 없이 너무도 당당하게 현관으로 들어왔습니다. - P8

남자가 뒤를 돌아보려 하는 찰나, 저는 허리를 튕기며 남자의 등에 칼을 꽂았습니다. - P9

"가지고 가거라. 멀리 멀리 떠나서 다시는 돌아오지 말거라." - P10

어머니. 저는 지금 전남 여수의 어느 작은 마을에서 지내고 있습니다. - P11

어디에도 없지만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어머니는 언제나 곁에 계십니다. - P13

저는 어머니를 안심시키려 애썼습니다. 하지만 한 번 혼란에 빠지신 어머니를 말릴 수는 없었습니다. - P14

새댁의 말에 따르면 어머니께서 이상 증세를 보이기 시작한 것은 두어 달쯤 전이었다고 합니다. - P16

어머니의 치매증상을 설명하느라 진땀을 뺐습니다. - P17

제가 복역을 마치고 곧장 어머니의 집을 찾은 것은 오로지 돈 때문입니다. - P19

생활이 보장된다는 이유도 있었지만, 제가 두 달여간 치매에 걸린 어머니를 모시고 산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돈입니다. - P20

하지만 어머니께서는돈을 감춰 뒀다는 사실조차 기억하지 못하셨습니다. - P21

어머니는 아무것도 기억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두려워하셨습니다. - P22

"그럼 저한테 가지고 있는 돈이나 전부 주세요. 그래야 제가 여길 나가죠. 대체 어디 숨기신 거예요?" - P23

수배 중인 하대현의 위치가 확인 - P25

피해자 박태우(49)는 오랫동안 살인죄로 복역하다 작년 말에 출소했다. - P26

조명숙은 왜 자살을 했을까? 이 질문에 대해선 치매에 걸린 조명숙이 아들을 죽인 직후 정신을 되찾았을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 - P27

"두 사람은 진짜 모자지간처럼 보였을 정도니까요. 그 남자도 할머니를 어머니라고 부르며 극진히 모셨어요." - P28

"하대현은 전남 여수에서 목격되었답니다." - P29

하지만 두 달여간 당신을 어머니라 부르다 보니 이젠 어머니라는 호칭이 입에 붙어 버렸군요. - P30

박태우는 큰집 꽈배기도 못 해먹을 짓이라며, 이곳에서 나가기만 하면 탄탄대로라며 큰소리를 떵떵 쳤습니다. - P31

저는 어머니의 치매를 이용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아들인 척 당분간 당신과 함께 지내기로 했습니다. - P33

박태우를 죽인 후 피 묻은 셔츠는 방에 적당히 던져두고 나왔습니다만, 들은 바로는 그 역시도 경찰에게 발견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제 흔적은 어디로 사라진 걸까요? - P35

하지만 어쩌면… 어머니는 연기를 한 건 아닐까요? - P36

저는 치매에 걸린 당신을 버려두고 매몰차게 그집을 떠날 수 있었을까요? - P38

「엄마들」 - P39

유치원 선생님과 인사를 나누고 채원이를 배웅하면 소현의 정신없는 아침 일과는 끝이 난다. - P40

자신을 걱정해 주는 여자의 이름을 제대로 기억해 낼 수 없었다. - P41

겨우 다섯 살이었다. 채원이보다 한 살 어린 나이에 소현은 엄마라는 이에게 버림받았다. - P43

모두 그날의 일 때문이다.
"아이는 어떻게 된 거죠?" - P45

사흘 전도 그랬다. 그런 일이 생길 줄도 모르고…….
- P47

부디 솔직하고 착한 아이로 자랐으면, 모두에게 사랑받는 아이로 자랐으면. - P48

‘엄마는 강하다고 하잖아. 채원이를 잘 부탁할게.‘ 그러나 소현은 자신이 없었다. - P49

확실히 채원이도 그날 여기에 있었다. 채원이만은 그 광경을 보지 말았으면 했는데… - P50

바위더미 위에 걸터앉은 여자아이는 갑작스럽게 얼굴로 날아온 비행기에 깜짝 놀랐다. 아이는 고개를 숙이며 몸을 뒤로 확 젖혔다. - P52

아이는 정말 죽은 걸까. 아이 가족들은 얼마나 슬퍼할까. - P53

어찌 됐건 아파트가 한바탕 소란스러워질 것이었다. - P54

"오셨군요. 저희가 긴히 드릴 말씀이 있습니다. 들어 주실 거죠?" - P56

"낮에 본 일은 비밀로 해 주셨으면 합니다." - P57

"결국 집값 때문에 아이가 죽은 걸 모른 척하겠다는 건가요?" - P58

충분히 가능한 일이라고, 머릿속에서 누군가 속삭였다. 자식을 버리는 부모는 존재한다고. - P59

머릿속으로 그 무엇하나 정리가 되지 않았다. - P60

조사가 끝났으니 관리사무소로 와 달라는 전화를 받았고, 모든 걸 끝내기 위해 이 자리에 왔을 뿐이다. - P61

왜, 왜. 왜 모르는 거예요? 이 사람들이 시체를 숨겼다고요. 이 사람들이 죽인 거나 마찬가지라고요! - P63

"이소현 씨. 허위신고는 공무집행방해죄입니다. 징역을 살 수도 있다고요. 얼른 이분들한테 사과하세요." - P64

아무리 떠들어 댄다고 해도 바뀌는 것은 없다는 것을. - P6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