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리비에가 무엇 때문에 시체를 옮겼을까요? - P81

"스리 파인스로 가서 올리비에가 야코프를 죽이지 않았다는 걸 증명해 보게." - P83

말과 생각 사이에 악취 나는 것이 도사리고 있을지 누가 알겠는가. - P84

목숨을 앗는 행위.
오귀스탱 르노라는 특정인의 목숨을. - P85

젊은 검시관은 수석 검시관이 있는 종합병원에서 파견 나온 의사였다. - P87

사뮈엘 드 샹플랭, 죽은 지 4백 년은 되었지만 늘 오귀스탱 르노를 달고 다녔다. - P89

"경찰청장님, 책임 고고학자, 퀘벡 영국계의 목소리, 생장 밥티스트 협회퀘벡 프랑스어권들의 이익 단체, 퀘벡당 전부." - P90

"도서관에 석궁을 기증한 사람은 없으니까." - P92

이제는 퀘벡 시 살인 수사반 소속이 된 랑글로와 경위는 2층 높이의 도서관을 둘러보고 잘 연마된 나무 책장들과 거기 꽂힌 오래된 책들을 눈으로 훑으며 이제 곧 만나야 할 사람들에 대해 생각했다. - P93

그의 운전면허증과 의료보험증이 발견됐고 모두 피해자가 르노임을 확인해 주고 있습니다. - P94

"검시관 말로 르노는 어젯밤 열한 시 즈음에 살해당했답니다. 흉기는 그 삽이었고요." - P96

이 장소가 올드 퀘벡 시에서 영어 책을 찾을 수 있는 유일한장소 - P98

스튜어트 블레이크 - P99

오귀스탱 르노 같은 사람이 무슨 생각을 왜 하는지 누가 알겠습니까? - P102

사람들은 우리 도서관을 박물관으로 여겨요. 기증된 모든 책들이 보물이 된 거죠. - P105

"크로니클 텔레그라프." 엘리자베스는 받아 적는 부관을 위하여 철자를 불러 주었다. "북아메리카에서 가장 오래된 신문이죠." 그녀는 기계적으로 덧붙였다. - P107

그가 들어오고 싶어 하는 것만큼이나 간절하게 자신이 그를 제지할 수 있기를 원했다. - P108

톰 핸콕과 켄 해슬럼이 참석했으나 두 분 다 일찍 가셨군요. - P110

몬트리올로 돌아가 올리비에 브륄레를 만나야 했다. - P111

마사지와 미식을 즐기러 온 게 아니라 올리비에가 정말 은둔자를 죽였는지 알아내기 위해 온 것이었다. - P113

마르크와 도미니크 부부는 1년여 전쯤 사람이 찾지 않는 이 건물을 사들여 근사한 스파 리조트로 개조했다. - P114

겨울 해가 지고 나면 퀘벡 숲의 어둠 속에서는 괴물이 기어 나왔다. - P116

카롤 질베르 - P117

고통.
익슥한 괴로움. - P119

질베르 의사는 보부아르를 침대가에 앉힌 다음 베개 쪽으로 무너져 내리는 그의 상체를 세우고 옷을 벗겼다. - P121

뱅상 질베르는 벽난로 옆의 큼지막한 안락의자에 앉아 포도주 잔을 옆의 탁자에 놓아두고, 슬리퍼를 신은 발을 무릎 방석 위에 올린 채 책을 읽고 있었다. - P122

혼돈이 오고 있습니다, 친구. - P124

보부아르는 지난 두 달 동안 그런 검진을 수없이 당했다. - P125

뱅상 질베르는 그랬다. 그의 치료는 살과 피, 뼈에 국한된 것이 아니었다. - P126

성자와 함께 내내 거기 있었다는 표현이 적절하리라. 자신을 쉽게 기만하면서. - P128

상플랭 인생의 상당 부분이 중국을 찾느라 소비되었다는 사실을 생각해 보면 아이로니컬하다고 불릴 만한 사건이었다. - P130

가마슈는 왼쪽으로 돌아 아브라함 평원 기슭에 자리 잡은, 지금은 불이 꺼진 축제 장소를 가로질렀다. - P131

몽칼름이 졌다는 사실을 깨달은 시점은 언제쯤이었을까? - P133

"상트 아가트에서 노먼 경위입니다." - P134

경감과 경위 둘 다 놀란 눈으로 상관의 뜻을 정면으로 거스르는 비서를 쳐다보았다.
- P136

플 모랭 - P137

추적이 아직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었다. - P139

"그를 풀어주고 보내요. 그리고 당신 트럭을 타고 떠나요. 그냥 사라지면 됩니다. 폴 모랭을 해치지만 마시오." - P140

모랭이 그 이야기를 늘어놓는 동안 가마슈는 다시 기억의 방문을 받았다. - P142

오귀스탱 르노, 샹플랭을 찾다 살해당하다 - P143

에밀 코모가 의자에 몸을 기댔다. - P145

퀘벡의 영국계들이 총출동해 있었다. - P146

토머스 핸콕 - P148

설교의 나머지는 기쁨에 대한 이야기로 채워졌다. - P149

그가 보기보다 나이를 먹었다는 걸 알 수 있었다. 스물다섯보다는 서른다섯에 가까웠다. - P151

비록 눈앞의 젊은 목사는 그걸 감당할 수 있을 것 같아보였지만 가마슈는 지난 면담 때의 기억으로 그의 팀 동료인 켄 해슬럼이 60대라는 사실을 알고 있었다. - P152

"르노가 방문했다는 사실이 왜 의사록에 올라 있지 않은 걸까요?" - P154

경감은 핸콕 목사가 방금 문예역사협회의 구성원이 르노를 죽였을지도 모른다는 사실을 인정했다는 걸 아는지 궁금했다. - P155

시체 외에도 피 묻은 삽, 지도가 들어 있는 가방, 온갖 종류의 발자국 - P157

이르망 가마수는 미끄러운 인도를 서둘러 지나 플라스 다름이라 이름 붙은 공원으로 들어섰다. - P15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