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라의 표정은 화를 내는 것 같기도 하고, 엘리스를 도발하는 것 같기도 했다. - P304

앰버는 미성년자라서 임신 중절 수술이 가능한 시기는 23주로 되어 있어요. - P306

"앰버의 부모님은 돌아가셨어요. 임신 중절을 반대하는 켈러허가 앰버의 보호자로 되어 있어요. 그놈은 앰버의 배 속에 든 자기 자식을 낳게 하기 위해 무슨 짓이든 할 거예요." - P307

"무모한 결정이 아니라 앰버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일이에요." - P308

미성년자 여성에게 불법으로 임신 중절 수술을 받게 할 경우 클라라 씨도 체포 대상이에요. - P309

내가 앰버에게 말한 게 바로 그거예요. 이렇게 늦게 아이를 지우고 나서 그 우울한 기억을 안고 살아갈 수 있는지 물었어요. - P310

팩트는 이제 전쟁이 시작되었다는 거예요. 우리가 상대할 적은 매우 위험한 남자죠. - P311

진심으로 아이를 낳고 싶은지 앰버에게 직접 듣고 싶어요. - P312

"토더 신부는 무슨 짓이든 할 놈이야. 켈러허의 돈에 놀아나는 꼭두각시일 뿐이니까." - P313

앰버가 무사히 출산을 마칠 때까지 우리 단체에서 보호해주기로 했어요.  - P314

‘우리와 함께하면 빛을 볼 수 있습니다.‘ - P315

"인생에 대해 잘은 모르지만 한 가지는 분명하게 압니다. 우리의 인생에서 확실한 해답은 그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다는 것." - P316

발신인은 그라지나 파울리코프스키였다. 막내 처제인데 평소 메시지를 주고받는 사이는 아니였다. - P317

"언니가 간밤에 심장마비를 일으켰어요. 오늘을 못 넘긴대요. - P318

처제가 말하길 아그네스카는 지난 며칠 동안 극심한 스트레스에 시달렸다. - P319

"애 아빠에게 내 말을 꼭 전해줘. 내가 너무 부족한 아내였다고. 나를 용서해 달라고. 나를 위해 기도해 달라고." - P320

클라라가 이리저리 서성거리기 시작했다.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해 스트레스를 받을 때마다 나오는 습관이었다. - P324

언니는 어머니를 만나러 가야 해요. 엘리스 씨는 믿을 수 있는 분이니까 내 걱정은 하지 말아요. - P325

"앰버 말이 맞아. 자식을 사랑하지 않는 엄마는 없어. 네 엄마는 너를 사랑했어. 다만 자기 방식대로 사랑했을 뿐이야. 어떻게 사랑해야 하는지 방법을 몰랐던 거야." - P326

"네 엄마의 임종을 보러 가는 길에 할 얘기는 아닌 것 같구나, 몇 시간 뒤면 영원히 떠날 사람이야. 우리가 집에 도착하기전에 이미 떠나 있을지도 몰라. 이제는 네 엄마를 용서하자." - P327

"엄마가 정을 주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면서 자라는 건 무척이나 괴로운 일이야." - P328

무엇 때문에? 체면 때문에? 성당과 주변 사람들에게 무책임한 사람으로 비치기 싫어서? 타인의 기대에 맞춰 살지 않을 수 없어서? - P329

뒤에서 여자 목소리가 들렸다. 익숙한 목소리.
"일이 다 마무리된 뒤에 올 거야."
테레사였다. - P331

"리키, 내가 분명히 말했죠? 총은 안 됩니다. 폭력 행위는 용납할 수 없어요."
주방에서 토더 신부의 목소리가 들려왔다. - P332

"아그네스카는 건강해. 널 집으로 불러들이려고 이야기를 꾸몄어. 아그네스카가 동생을 시켜 너에게 대신 전화하게 했지." - P334

테레사와 경호원은 앰버를 데려오면 큰돈을 받기로 했을테고. - P335

"그렇잖아도 항상 널 죽이고 싶었어. 넌 늘 네 엄마를 무시하고 페미니즘에 혹해 개소리를 늘어놓았지. 게다가 태아를 죽이는 살인마들 편에 가담했어. 넌 내 손에 죽어 마땅해!" - P337

알고 보니 그들은 클라라에게 운전을 시키고 조수석에서 감시할 계획인 듯했다. - P338

테레사에게는 주소를 알려 주지 않아도 돼, 테레사는 흥분하면 앞뒤 분간을 못하니까. 테레사에게 주소를 알려주면 우리보다 먼저 가서 무슨 짓을 저지를지도 몰라. - P339

"주소를 입력해, 만약 엉뚱한 주소를 입력했다가는 죽을 줄알아." - P340

"당장 총을 치워요. 앞으로 세 시간 동안 내 친구가 길 안내를잘 해줄 거예요. 폭력을 쓰지 않고도 충분히 잘할 수 있어요." - P341

"진실은 늘 가변적이야." - P343

"넌 나뿐만 아니라 내 딸까지 거짓말로 속이고 이 일에 끌어들였어. 너, 사제 맞아?" - P344

"네가 앰버를 데려간 뒤에 클라라와 내가 입을 꾹 다물고 있을 거라고 생각해? 미성년자에게 그토록 끔찍한 죄를 저지른놈을 그냥 내버려둘 수는 없어. 분명 앰버가 처음은 아닐 거야." - P345

"나는 켈러허 씨의 고해성사 담당 신부야. 고해성사의 비밀을 지켜야 할 의무가 있어. 다만 한 가지는 분명하게 알아둬. 나는 너와 클라라를 협박할 생각이 없어." - P346

년 클라라와 함께 우리 일에 협조하고 돈을 챙겨 떠나는 게 최선이야. 그다음 일은 켈러허 씨에게 맡겨둬. - P347

"내가 깜박 잊고 있었네. 넌 내가 아는 한 가장 윤리적인 사람이지. 법과 윤리를 잘 지키는 사람." - P348

"세상만사가 그리 간단한 것처럼 말하지 마. 켈러허가 앰버를 찾고 나면 나머지 사람들을 전부 죽일지도 몰라. 켈러허는그런 짓을 하고도 남을 놈이야." - P349

"너는 돈을 받겠지만 나는 아니야. 그게 바로 너와 나의 차이야. 난 돈만 밝히는 너와는 달라." - P350

앰버는 어떻게 반응할까? 분명 받아들이기 쉽지 않을 거야. - P351

"너는 앰버를 생판 모르잖아. 앰버가 깜짝 놀라 히스테릭해질 거야. 그러느니 내가 먼저 들어가서 차분하게 설명할게." - P352

엘리스에게 어떻게 설명하지? 우리가 함정에 빠졌다고? 앰버를 넘겨주기로 했다고? 납치 감금되어 성폭행을 당했던 미성년자를 다시 가해자에게 돌려보내자고? - P353

"열세 살 때 교구 신부가 복사를 성추행하는 사건이 벌어졌어. 그때 큰 충격을 받았지. 그날 이후 성당에는 계속 나갔지만 신앙심을 가져본 적이 없어." - P354

"트레일러에 도착했을 때 누구든 제발 먼저 안으로 들어가면 안 된다고 해. 반드시 내가 먼저 들어가야 해." - P355

문이 열렸다. 앰버가 총을 들고 서 있었다. 총이 발사됐다. - P357

리키는 이성을 잃고 테레사에게 달려가 머리에 총을 예닐곱발이나 연속으로 쏘았다. - P358

토더 신부가 권총을 쥔 테레사의 손을 잡고 있었다. 마치 테레사가 쏜 것처럼 총을 들어 리키를 쏜 게 분명했다. - P359

"그 전에 리키가 권총을 쥐고 있는 손을 잡고 나를 쏴줘. 그 다음에 넌 딸과 함께 여길 빠져나가." - P360

"내가 손으로 지혈하고 있을게. 병원이 15킬로미터 거리에있으니까 앰뷸런스가 금세 도착할 거야. 틀림없이 앰버를 살릴 수 있어." - P360

앰버는 반쯤 정신을 잃은 가운데 계속 알아들을 수 없는 말을 중얼거리고 있었다. 토더 신부가 담요로 앰버의 상처를 감싸며 우리에게 소리쳤다. - P36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