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의 탄생. 그리고 그들은 무언가가 무너지는 장면을 목격했다.
와해된, 회복할 수 없을 만큼. - P261

거래가 이루어졌다.
크리족은 그들이 원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얻었다. 자유만 빼고. - P263

가마슈는 그 의식이 무엇인지 알아차렸다. 새해 첫날 아버지가 아이들을 축복하는 의식이었다. - P264

크리족에서 선발된 나이 든 여인이 도움을 구하러 퀘벡시에 왔어. - P269

"그 크리족 노인은 자신이 경찰에 그걸 신고할 수 없는 이유가 경찰이그 일을 저지르고 있기 때문이라고 했어. 그들이 크리족 젊은이들을 죽이고 있다고, 아마도 자기 아들도 포함해서." - P270

"그들 모두 그랬을걸, 그 특정 사건은 아니더라도 그게 어떤 느낌인지 기억했을 거야." - P273

"유일하게 그 수부만 남았죠." 가마슈가 말했다. "간이 오그라들게요. 마침내 구출됐을 때 그는 무슨 일이 있었는지 말해야지만 자유로워질수 있으리라는 걸 깨닫습니다." - P275

"하지만 어떤 비밀은 다른 것보다 더 무겁지." 늙은 시인이 말했다. - P277

누군가가 그녀가 여기 오지 못하게 막길 원했다.
누군가가 자신의 짐을 내려놓으려는 그녀를 막길 원했다. - P278

실뱅 프랑쾨르는 자신의 부관이 다운로드한 서류를 흘끔 보고는 컴퓨터로 시선을 돌렸다. 그들은 총경의 집 서재에 있었다. - P281

"의사는 가마슈가 통제를 잃고 있다고 합니다. 심지어 망상에 빠졌다고요. 안 보이십니까?" 그리고 그 말을 했을 때 그는 자기 무덤을 팠는지도 몰랐다. - P283

"가마슈 경감은 신경쇠약 정도가 아니라." 그는 읽었다. 완전히 무너졌음. 크리스마스 휴가에서 돌아오는 대로 나는 그의 직위 해제를 권고할 예정임." - P284

"아직은 아니야. 너무 많은 의문을 불러일으킬 거야. 브루넬 박사와 가마슈가 서로에게 천 킬로미터 이상 접근하지 못하게 하게. 알았나?" - P286

가마슈는 너무 끔찍하고 지옥에 떨어질 법한 무언가를 발견했고, 더 이상 경찰 지도부에 충성할 필요가 없다고 느꼈다. - P287

아르노 사건 - P288

이윽고 그는 장 기에 대해 그가 말할 수 있는 만큼 루스에게 털어놓았다. 그리고 그는 짐이 가벼워진 것을 느꼈다. - P290

경찰에 수치를 가져오는 대신 그 재판은 부패가 존재하는 반면 정의도 존재한다는 걸 증명했어. - P291

"최고 보안 교도소의 특별 관리 동 Special Handling Unit이라고, SHU." - P292

희망 사항 - P295

"그녀가 프랑쾨르와 일하고 있다면 우린 망한 거겠지만 어쨌거나 우린 그럴 겁니다. 그녀는 그 영상을 유출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사람 중 한 명이기도 하지만 우리를 온라인으로 데려갈 수 있는 몇 안 되는 사람 중 한 명이기도 하죠." - P296

너무 어두워서 그녀의 얼굴이 보이지 않았지만, 가마슈는 거기에 비웃음이 서렸다고 확신했다. - P297

이베트 니콜 수사관 - P298

"저 여자가 프랑쾨르 밑에서 일하지 않는다 해도 그녀는 불안정해요. 당신도 알잖아요. 그녀는 거짓말하고 속임수를 쓰죠. 그녀는 당신밑에서 일했고, 당신이 정리했죠." - P301

"우리 둘 다 그녀가 어쩌면 프랑쾨르와 일하고 있을지 모른다는 걸 알아요. 그가 지시를 내렸고, 그녀는 그걸 따랐죠. 그 영상을 찾아냈고, 편집했고, 유출했어요. 당신을 괴롭히기 위해서. 당신이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건 아니에요." - P303

그녀는 정서적으로 성숙하지 않고, 무례하고 순종적이지 않지만 그녀는 자기가 하는 일에 뛰어납니다. 정보를 찾아내는 거요. - P305

총경에 대한 꼼짝달싹할 수 없는 직접적인 증거를 찾았지만 어째서 그의 부관에 대한 증거는 찾을 수 없었는지.
그것이 그때 그를 괴롭혔다. 지금도 그를 괴롭혔다. 그때보다 더. - P307

마음속으로, 오래된 파일들, 이름들, 사건들을 뒤지면서, 자신이 놓친 어떤 연결 점을 찾으려고 애쓰면서. - P309

크리스마스와 스케이트 그리고 시골의 긴 겨울 오후의 맛이 났다. - P311

아르망 가마슈에게는 저격수의 기질이 있었다. 그는 지켜봤고 기다렸고 신중하게 조준했다. 그는 비유적으로나 직접적으로나 거의 전혀 총을 쏘지 않았지만 한번 겨누면 결코 목표를 놓치지 않았다. - P312

그럼에도 다시 거기에는 이상하게도 그들의 곤경이 그들 탓이라는 암시가 있었다. 그리고 자애로운 정부가 그들과 그들의 딸들을 구제했다는 암시가. - P314

정부는 그들의 아이들을 강탈했다. 그리고 우엘레트 부부는 아이들을 돌려받기를 원했다. - P315

"아닐지도 모르지만 그들의 어머니가 그 모자들을 떴지. 그들이 어린시절 물건 중에서 간직한 유일한 것들이야. 유일한 기념품이지." - P317

"앰불런스 요청. 구급대원 출동, 경찰 총격." - P319

머나 랜더스는 자신의 고미다락 소파에 앉아 TV 화면을 응시했다.
화면에는 웃고 있는 어린 소녀가 멈춰 있었다. - P321

"콩스탕스가 저한테 자기가 우엘레트 다섯쌍둥이 중 한 명이라고 말했을 때, 차라리 그리스 여신이라고 말하는 편이 나을 것 같았어요. 신화요. 농담이었어요. 그게 다예요." - P323

"이건 심판이 아닙니다. 하지만 우리가 콩스탕스를 잘 알수록 누가 그녀의 죽음을 원했는지 알아내기 쉽습니다. 그리고 동기도요." - P325

"보부아르가 오늘 또 다른 기습 작전에 투입됐습니다." - P327

테레즈, 제롬, 질이 침울한 젊은 형사를 보고 있군. - P329

둘만 남겨 주길 바라는 거야. 테레즈는 생각했다. 무리에서 그녀를 떼어 놓고있어. - P330

"경감님이 저를 여기로 부르신 겁니다. 제가 부탁한 게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경감님이 도와 달라고 하셨을 때 저는 응했습니다. 그리고이제 저를 적처럼 대하시는 건가요?" - P333

가마슈는 니콜이 거짓말하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보안 코드에 대해서라면 사적으로 얘기할 필요가 없었다. - P334

그는 그녀를 잡았었다. 의심하기까지 했다. 하지만 그녀에게서 진실을 끌어내지 못했다. - P335

이게 안 되면 어쩌지? - P336

다섯 명. 다섯쌍둥이. 테레즈, 제롬, 질, 아르망 그리고 니콜. - P338

스리 파인스가 자신들의 여우 굴이라면 그는 고개를 쳐들 참이었다. - P339

니콜 형사는 기회가 될 때마다 앙상한 팔꿈치로 최선을 다해 브루넬 박사를 밀치고 있는 것처럼 보였지만, 적어도 그는 그러지 않으려고 애쓰고 있었다. - P341

그는 케이블을 쳐들었다. "양방향으로 통하는 고속도로야." - P342

문득 무언가가 떠올랐다. 무언가 나무 혹은 크리스마스 혹은 선물과 관계된 작은 생각이. - P344

"질은 이제 죽은 나무로 아주 근사한 가구를 만듭니다." 가마슈가 말했다. "렌 마리와 저도 두엇 소장하고 있죠." - P346

"이제 흥미로운 질문이네요. 저는 의도적으로 투박하고 조잡해 보이는 암호를 만들어 왔어요.." - P34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