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질문을 가져왔다. 아주 많은 질문을. - P172

그가 알기로 스리 파인스는 끔찍한 상실에 대한 면역이 없었다. - P173

콩스탕스의 삶에서 무언가가 일어났다. 아니면 그녀를 죽인 자의 삶에서. 살인을 유발하는 무언가가. 크고 명확하게 보이는 것일지도 몰랐다. - P175

아이를 낳지 못하는 부부는 배척당했을 테죠. 축복받지 못했다고 생각됐겠죠. 어쩌면 악마가 들렸다고도요. - P176

마리 해리엣 우엘레트는 이 성자 앙드레에게 기적을 구걸하기 위해 자신의 작은 농장에서 홀로 떠나왔다. - P179

"팔 개월 뒤인 1937년 일월, 앙드레 수사가 죽은 다음 날 마리해리엣 우엘레트는 다섯 명의 건강한딸들을 낳았습니다." - P180

거의 80년 전 일인데도 머나가 그들을 받은 의사의 이름(베르나르)을 안다는 것은 이 다섯쌍둥이의 명성을 증명하는 것이었다. 어쩌면 받지 않았는지 몰라도. - P183

아이들 이름이 적혀 있었다.
마리비르지니, 마리엘렌, 마리조세핀, 마리마르그리트, 마리콩스탕스. - P184

"비르지니." 가마슈가 말했다. "그녀는 이십 대 초반에 죽었습니다."
"그녀는 그들이 함께 살았던 집 계단에서 떨어졌습니다." - P185

"다만 그녀의 죽음이 사고지만 온전히 놀랍지만은 않다는 암시가 있습니다." - P186

"분명 명확하게 쓰이진 않았지만 제가 받은 인상은 경찰이 자살했다고 의심한 것 같습니다." - P188

하지만 전 그녀에게 오지랖 넓은 이웃이 있을 뿐이거나 그녀가 피해망상이라고 생각했이요. - P189

그녀가 온 건 행복하지 않았기 때문이에요. 콩스탕스는무엇이 잘못됐는지 찾는 데 제가 도와주길 바랐어요. - P190

"닥터 베르나르가 쓴 책이요. 그 다섯쌍둥이에 대한, 여기 있었는데 찾을 수가 없네요." - P193

콩스탕스는 감정적으로 자신 주변에 담을 쌓았고, 누구도 그녀의 벽돌과 회반죽으로 지은 집 문간조차 넘시 못했다. - P195

마리비르지니.
마리엘렌.
마리조세핀.
마리마르그리트.
마리콩스탕스.
그들이 태어난 순서인 게 거의 확실했지만, 또한 그들이 죽은 순서이기도 하다는 것을 가마슈는 깨달았다. - P197

하지만 로사는 루스에게 반려동물 이상이었고, 루스는 오리에게 여느사람 이상이었다. - P199

신뢰와 팀워크, 언제 패스해야 하는지, 언제 나서야 하는지, 언제 물러서야 하는지, 그리고 주변의 혼란과 방해물에 상관없이 시야에서 절대 목표를 놓치지 않기. - P201

"그래, 내가 그 책을 가져왔어. 전에도 말했듯이, 콩스탕스가 나한테 자기가 누군지 얘기하기에 그녀에 대해 읽고 싶어졌지. 병적인 호기심이야." - P202

그 편지들을 읽으면서 이지도르 우엘레트가 정말 원한 것이 딸들이 아니라 더 많은 돈이라는 데 충격을 받았다. - P203

"전혀 안정적이지 않습니다. 계곡이 너무깊죠."
"산이 너무 높든가요." 테레즈가 웃으며 말했다. "관점 차이죠." - P206

"외모는 자매들과 같았겠지만 다른 면에서 차이가 있었을까요?" - P209

그녀는 평생, 심지어 태어나기 전부터 혼자이고 외로웠을까? - P210

"우리의 유일한 희망은 프랑쾨르가 하고 있는 것을 찾아내서 중단시키는 겁니다. 그러기 위해서 당신을 인터넷과 다시 연결해야 하고요." - P212

가마슈가 의자에서 몸을 일으켰다. "저는 루스 자도를 만난 다음 몬트리올로 가야 합니다. 두 분은 클라라 모로에게 얘기해서 위성안테나를 달 만한 사람을 아는지 알아봐 주시겠습니까?" - P215

"다섯쌍둥이에 대한 베르나르의 책 때문에 왔습니다." 그가 말했다.
"그리고 콩스탕스 우엘레트에 대한 진실 때문에요." - P217

"나도 알아. 다섯쌍둥이 중 여섯째, 말이 안 되지." - P219

클라라가 나가자 테레즈는 스튜디오에 홀로 남아 캔버스를, 그리고 결코 실재한 적이 없고 지금은 죽은 그 여성을 곰곰이 들여다보았다. - P221

어느 비르지니를 말하느냐고 물었더니 자기 자매라더군. 비르지니 우엘레트. - P223

무기력, 분노.
프랑쾨르는 장 기 보부아르를 또 다른 작전에 투입했다. - P225

닥터 플뢰리는 그의 심리 치료사였다. - P226

"무언가 벌어지고 있습니다. 저는 압니다. 증명할 수 없을 뿐입니다. 아직은 경찰청 내부에 부패가 있지만, 그건 그 이상입니다. 저는 그 배후에 고위 간부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P229

"과거에 상황이 안 좋아졌을 때는 누구에게 말했습니까?"
"장 기." 그 말은 거의 들리지 않을 정도였다. - P231

"당신은 장 기가 자기 삶을 살게 둬야 합니다. 당신은 그를 보호해 줄 수 없습니다. 그에겐 자기 길이 있고 당신에겐 당신길이 있습니다." - P233

"여기 온 게 실수였던 것 같군요. 난 보부아르 경위에 대해 알고 싶었습니다." - P235

누구도 그녀를 보러 여기까지 내려오지 않았다. 그게 아르망 가마슈가 여기 온 이유였다. - P236

가마슈는 우엘레트 다섯쌍둥이라고 특정할 필요조차 없다는 것을 알아차렸다. 다섯 소녀는 자신들의 사생활, 부모 그리고 이름을 잃었다. 그들은 그저 다섯쌍둥이였다. - P239

자신이 무심코 경찰청의 저 유명한 살인 수사과를 섬으로 만들었을까? - P241

아니 가마슈는 창밖을 응시하며 어둠 속에 앉아 있었다. - P242

가마슈는 이유를 알았지만 질의 자존감을 꺾을 수는 있었다. - P245

"우린 여기 있어야 합니다. 추적당하지 않는 곳에요." - P247

"캐나다 작은 마을에 조그만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근엄한 뉴스 아나운서가 말했다. - P249

그는 건장한 남자에게 남자의 딸 중 한 명을 안기고 있었다.
특별한 호의를 베풀 듯. 하지만 선물이 아니었다. 대여. - P251

빌어먹을 피에르 아르노. - P252

"피에르 아르노는 경찰청 총경이었어." 그녀는 자신이 그러리라는 것을 알았던 대로 항복하고 입을 열었다. - P255

아르노 총경이 권력을 쥐고 있는지 몰라도 아르망 가마슈가 더 힘 있는 남자였다. - P257

오로지 사실만을 다루는.
캐나다 국립 영화 제작소 National Film Board of Canada. NFB. - P258

인형의 집 같았다. - P259

다섯 명의 행복한 어린 소녀들. - P260

가마슈 경감의 일대 위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