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공장에 살았어." 타이가 털어놓았다. "클레어를 지켜보고 있었지. 밤에는 초를 켜서 클레어를 지켜봤어. 그 사람을 사랑하니까." - P467

"엘라는 왜 죽였어?"
타이가 바로 대답했다. "클레어를 화나게 했잖아." - P468

릭도 나을 거 하나 없지. 클레어는 일기에다가 그 사람을 싫어한다고 적었어. 그래서 내가 그 자식도 죽였어. - P468

"클레어는 사이먼을 만나기 전, 조지아가 태어나기 전에 더 행복했다고 하더라고." 타이는 말했다. - P469

이야기를 들을수록 이 자식은 자기가 가야 할 일급 교도소보다 정신병원에 수감될 가능성이 더 높다는 생각이 들었다. - P469

클레어
하빈더와 나는 만의 하얀 모래밭을 걷는다. - P471

"조지 기분은 어때요?" 하빈더가 말한다. "타이에 대해…"
"너무나 큰 충격을 받았죠." 나는 말한다. - P472

내심, 타이는 당신이 원하는 일을 하고 있다며 자기 행위를 합리화한 거예요. - P472

"나는 한동안 클레어는 의심했었어요." 하빈더는 말한다. "좀 더 그런 타입으로 보여서." - P474

나는 울라풀을 떠나고 싶지 않지만, 학기말까지는 3주나 남았다. 월요일에는 돌아가야 했다. - P475

에필로그 - P477

세 번째 방문 - P477

토니는 북동부의 학원 체인을 맡아 떠났다. 리즈 프랜시스가 새 교장에 취임했으며, 나한테는 교감 자리에 지원해보라고 했다. - P477

나는 지난주에 헨리를 만났고, 헨리는 여전히 책에 열정적이다. 놀랍게도, 여전히 나한테도 열정적이다. - P478

"홀랜드의 아내, 앨리스는 아마도 자살했을 거예요." 나는 말한다. - P479

『먹이를 찾아다니는 짐승』 - P481

한 남자와 그의 개가 잔디밭에 앉아 있는 광경, 미지의 유령 손이 포착한 한순간의 스냅사진. - P482

낯선 사람
R M. 홀랜드 지음 - P483

우리는 꿈이 지어지는 재료이다. - P485

『사자의 서』 - P486

사람은 눈이 없이도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볼 수 있지. - P487

우리는 기다렸고, 마침내 창문에서 촛불이 비쳤소. "지옥은 비었다!" 응답하는 우리의 환호성이 울려 퍼졌소. - P488

나의 친구 거전이 죽은 채로 내 발밑에 쓰러져 있었지. 윌버포스는 몇 미터 떨어진 곳에 있었고, 나는 그들의 목을 짚어 맥을 확인한 결과, 더는 할 수 있는 일이 없다는 것을 알았소. - P489

기억하라, 인간이여, 너는 흙이니 흙으로 돌아갈 것이니라. - P491

강해져라, 내 심장이 말했도다, 나는 군인이니, 나는 이보다 더 심한 광경도 보았느니라. 그렇게 끝났소. 콘수마툼 에스Consummatum est( 일이 완결되었도다). - P491

그리고 나는 에브라히미가 세 번째 남자, 바스티안과 콜린스의 동반자였다는 사실이 기억났소.
그 다른 사람. - P493

"콜린스라니, 바스티안 경의 친구로 킹스에 다녔던 학생이 아니오." - P494

멘스 사나 인 코르포레 사노 Mens sana in corpore sano(건강한 몸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 - P496

데들리 나이트셰이드
 가짓과의 여러해살이풀. 높이는 1미터 정도이며 잎은 달걀 모양이다. 어두운 갈색 꽃이 피고 검은색 열매를 맺는다. 독이 많으며 잎은 진통제로 쓰인다. - P498

안녕히, 나의 친애하는 여행 동반자여. - P499

감사의 말 - P500

옮긴이의 말 - P502

고딕 소설의 현대적인 재구성 - P502

『낯선 자의 일기』는 고딕 문학의 전통을 현대적인 필치로 재구성한 미스터리 소설이다. - P502

비바람이 몰아치는 어두운 밤, 인간인지 초자연적인 존재인지 모를 인물과의 조우, 인적 드문 곳의 폐가, 그리고 의문의 죽음. - P502

『낯선 자의 일기』의 메인 플롯도 역시 이 3의 구조를 형식적으로 따르고 있다. 40대인 클레어, 30대인 형사 하빈더, 클레어의 십대 딸 조지아, 세 사람의 관점이 소설 속에서 교차된다. - P503

비혼 여성 형사, 이민자, 성소수자 등 사회의 주변에 있는 집단을 대표하는 인물이기도 하다. - P504

곧이어 하빈더 카우어 경사가 등장하는 『포스트 스크립트 머더 The Postscript Murders』까지 출간 - P50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