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반집 사랑채에서 노름을 하다니, 공자님이 울고 가겠네." - P50

돌려대기는 투전의 기본 방식이다. - P51

"기운 센 놈이 나왔네."
기운 센 놈은 10과 4가 나올 때 하는 말 - P52

그렇게 몇번 판이 돌자 오달배와 말을 섞을 수 있었다. - P53

"생각해보니까 말이야. 포청 애들이 노름판을 덮치는 건 노름꾼 중에 족칠 놈이 있어서거든." - P55

육중창이 오달배를 포박하라는 뜻의 은어를 썼다.
"모양을 내라." - P56

"의열궁의 노비 복이가 저한테 노름빚이 있어서 독촉을 했더니 기와로 갚겠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알겠다고 했더니 자기랑 같이 기와를 가지러 가야 한다고 해서 따라 나섰습죠." - P57

"오늘 낮에 사당에 갔을 때 놈이 미투리를 신고 있는 걸 봤어. 돈도 없는 종놈이 값비싼 미투리를 신고 있는 건 멀리 갈 준비를 하고 있다는 뜻이지." - P59

전옥서에 갇힌 죄인 - P60

형조참의 정약용 - P60

"처음에는 단순히 노름빚 대신 기와를 달라고 한 것처럼 보였는데 말이야. 조사를 해보니까 내막이 있는 것 같더군." - P61

오독수라는 내시 - P62

견지방에 - P62

성 밖의 시신 - P63

1. 파루 : 조선 시대에, 서울에서 통행금지를 해제하기 위하여 종각의 종을 서른세 번 치던 일. 오경 삼 점(五更三點)에 쳤다. - P65

"나리, 시신을 발견했다고 신고하면 그 다음부터는 온갖 곤욕을 치를 겁니다." - P66

흑립과 도포를 차려입은 집 주인이 노비의 안내를 받아서 시신이 있는 곳에 도착했다. - P67

피맛골 - P68

"나는 왕실의 종친인 이계문이라고 하네." - P70

서대문 밖 모화관 앞 - P70

2. 더그레 : 조선 시대에, 각 영문(營門)의 군사, 마상재(馬上才)군, 의금부의 나장(羅將), 사간원의 갈도(喝道) 등이 입던 세 자락의 웃옷. 소속에 따라 옷 빛깔이 달랐다. - P71

포도부장 이세명 - P71

육중창은 큰 소리만 치고 무능하면서 윗선에 아부만 하는이세명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았다. - P71

"검시도 안 했는데 시신에 손을 대다니!" - P73

"머리가 온통 피투성이야. 그리고 등이랑 어깨에 칼자국이 나 있군, 손바닥을 한번 볼까?" - P74

"그럼, 누가 다른 곳에서 죽이고 시신은 여기다 버린 것 같아." - P75

"누가 죽였는지 모르지만 옷을 모두 벗겨서 버린 걸 보면 신원을 감추려고 했던 것 같아. 그렇다면 신발도 남겨놨을 리 없지." - P75

반면, 좌포청의 오작인 임 영감은 수십 년 간 시신을 살폈던 인물이다. 자존심은 살짝 상했지만 범인을 찾는 게 우선이라 수긍하기로 했다. - P76

"죽은 사람 용모파기도 못 만들었잖아." - P76

돈의문 바깥의 경수소(복처, 조선시대 파출소) - P77

"맞아. 순찰패는 밤에는 다니지 않을 것이고, 경수소에서도 밤이 되면 주변만 지키지 따로 순찰을 하지는 않으니까." - P79

"일단 서대문은 인정(밤 열 시 경)부터 파루(새벽 네 시경) 때까지 통행금지가 되면서 닫혀버리기 때문에 통행을 할 수 없어. 따라서 여인이 죽은 곳은 서대문 바깥이 분명해." - P79

그런 건 포도청에 오래 있다고 느는 건 아니지. - P80

"여기도 시신을 검시하는 일은 찬밥이군." - P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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