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고도 이 럭비공 같은 마사이를 여행 동료로 데리고서 두대륙 사이를 왕복한다는 생각이 썩 좋게 느껴지지가 않았다. - P308

이빨 없는 친구는 〈잘 여행하지 못한〉 친구라는 게 갈수록 절감되었다. - P310

일반 대중은 강한 국가는 그저손을 드는 것만으로 세워지는 게 아니라고 아무리 설명해도 알아듣지를 못한다. - P311

파울 술체나움부르크의 엄청난 저작 『예술과 인종』 - P312

염소를 처리한 후에는 이르마 스턴 그림들의 진품 인증이 최우선 과제가 되었다. - P314

뉴욕에 있는 전문가, 해리스 박사 - P314

제9부 - P315

조모 케냐타 국제공항 - P317

올레 음바티안은 첫 번째 오두막에서는 첫 번째 아내와, 두 번째 오두막에서는 두 번째 아내와 지냈고, 대부분의 시간은 언덕 위에 있는 세 번째 오두막에서 케빈과 그림들과 약재들과 함께 보냈다. - P318

「안녕하시오? 무슨 일이시오? 나는 이 마을 추장이오. 이름은 〈잘 여행한〉 올레밀리이며, 〈미남〉 카케냐의 아들이자 〈용맹한〉 레쿠톤의 손자요.」 - P319

18년묵은 글렌피딕 - P321

빅토르 알데르헤임이 그보다 먼저 다녀간 것이다. 그리고 올레 음바티안의 통화가 그를 도와준 것이다. - P323

노인이 함께 건배할 수 있는 어떤 괴상한 음료를 가져오겠다고 오두막 안으로 사라지자, 빅토르는 기회를 놓치지 않고 그곳을 떠나 버렸다. 작별 인사도 없이. - P325

후고와 빅토르 두 사람 다 이 사실을 알지 못했다. 또 그들 앞에 무엇이 기다리고 있는지도 알지 못했다. - P325

세계 제일의 이르마 스턴 전문가, 뉴욕의 프랭크 B. 해리스 박사였다. - P326

악을 떠나서 선을 행하라 - P328

악에게 지지 말고 선으로 악을 이기라 - P328

박사는 그림들을 30분이 넘게 면밀히 검토했지만, 사실은 대면한 지 10초도 안 되어 두 작품에 깊은 애정을 느꼈다. - P329

「하느님의 이름으로 묻겠습니다만, 이 그림들이 누구의 것이죠?」 - P330

난 진품 인증서에 서명하고, 가격을 평가하겠지만, 작품의 소유자에게만 해줄 거예요. 사진과 편지로 판단하건대 원소유자는 1960년대의 올레 음바티안 씨였어요. - P331

「그러므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사람에 대한 모든 죄와모독은 사하심을 얻되 성령을 모독하는 것은 사하심을 얻지못하느니라!」 - P333

「소유권 이전 서류에 올레 음바티안의 서명을 받아 오시라고요.」 - P334

빅토르는 걸쇠와 맹꽁이자물쇠를 문 안쪽에다 설치했다. - P337

스웨덴 표현주의의 몇 안 되는 여성 대표자 중의 하나인 시그리드 예르텐과의 만남 - P338

옌뉘와 케빈은 스칸디나비아 몰에 한번 가보자고 제안했다. - P339

현재의 옷차림새에 보라색 양말과 버켄스탁 샌들을 맞춰 신으면 - P341

「맞아, 그 화난 남자가 내 그림들을 샀소. 그 일은 이미 끝난거요. 그런데 자기 소유가 아닌 것을 갖는 것, 마사이들은 그런걸 뭐라고 하는지 아시오?」 - P342

다시 원점으로 돌아왔다. 대체 이 마사이에게는 어디까지가현실이고, 어디까지가 허구인 걸까? - P344

「도둑의 두 팔을 등 뒤로 묶어서는, 머리를 개미집에 쑤셔넣고 그냥 가버리는 거야.」 - P345

후고는 좀 생각할 필요가 있었다. 그리고 밀린 잠을 보충할 필요도 있었다. - P346

「당신은 〈양산을 쓴 여자〉와 〈시냇가의 소년〉을 빅토르 알데르헤임에게 팔았지만, 그 일을 바로잡을 뜻은 없어요. 지금까지 내가 한 말이 맞나요?」 - P348

「그리고 과거에서 온 그 사진들과 편지들이 여전히 당신 소유인 것 맞나요?」 - P348

아무리 부드럽게 표현한다 해도, 이것은 위험성이 높은 프로젝트였다. - P349

보안 카메라 - P350

아프리카 편도 항공권 - P352

하지만 열쇠를 들고 앞장선 이 여자는…. 바로 연뉘였다! - P352

아직 퍼즐 조각 몇 개가 빠져 있지만, 대부분은 제자리에 맞춰졌다. - P353

이제 남은 일은 단 하나, 마사이로 하여금 그림들을 서면으로도 팔게 만드는 것이었다.  - P353

왜냐하면 이제 치유사는 정말 약속을 지킬지, 아니면 케빈과 옌뉘와 낯선 사내와 자기 자신을 절도 혐의와, 법규집에서는 어떤 명칭으로 불릴지 모르겠지만 역(逆)절도 혐의로 감방에 처넣을지,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할 것이기 때문이었다. - P354

후고는 아침 식사 시간 내내 미술품 거래인과 자신 중 누굴 더 미워해야 하나, 하는 생각만 곱씹고 있었다. - P355

최근까지 후고는 서로를 해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의 욕망을이용하여 돈을 번다는, 아주 기막힌 비즈니스 콘셉트를 기반으로 회사를 경영해 왔다. - P356

지금 달콤한 복수 주식회사는 엉망진창이었다. - P358

〈없는 것 빼고 다 있는 클라스 올손) 상점 - P359

판뉘 순딘이 헬그렌스 굴드에서 판매원으로 - P360

경찰관 아가씨 - P363

소피아 아펠그렌 경사 - P366

올레가 대답하기도 전에, 칼란데르는 치유사를 경찰서 복도에서 혼자 헤매게 하는 것은 좋지 않으리라는 것을 깨달았다. - P368

구치소에서 레스토랑까지 잠시 걸어오는 동안 옌뉘는 이 올레 음바티안이 과연 정신이 온전한가, 하는 의문이 들었다. - P371

알데르헤임의 이런 자신만만한 태도에는 아주 불안하게 느껴지는 무언가가 있었다. - P372

빅토르 알데르헤임은 옌뉘와 케빈이 말한 것만큼이나 역겨운 자였다. - P37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