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몬드 (양장) - 제10회 창비 청소년문학상 수상작
손원평 지음 / 창비 / 2017년 3월
평점 :
절판


아몬드

손원평 지음

창비

핫한 소설인 것 같아서 한참을 기다려 겨우 대출해서 읽어볼 수 있었던 이 소설은 제10회 창비청소년문학상 수상작이란다. 청소년문학이라고 하기에는 상당히 깊은 울림을 준다. 다만 주인공이 십대 청소년이기에 청소년문학으로 분류하는 듯 싶다. '감정을 느끼지 못하는' 소년의 특별한 성장 이야기이다. 작품 속 인물들이 타인과 관계 맺고 슬픔에 공감하며 성장해 나가는 과정을 탁월하게 묘사했다. 이름으로는 남자 작가일거라 착각했었다.

열여섯 살 소년인 주인공 선윤재는 '감정 표현 불능증(Alexithymia : 감정 인식 및 언어 표현에 어려움을 보이는 상태)'을 앓고 있다. 이 소설의 제목처럼 '아몬드'라 불리는 편도체가 작아서 분노도 공포도 슬픔도 잘 느끼지 못한다. 타고난 침착성, 엄마와 할머니의 지극한 사랑 덕분에 별 탈 없이 지냈지만, 크리스마스이브이던 열여섯 번째 생일날 비극적인 사고를 맞게 되고 윤재를 이해하던 가족 모두를 잃게 된다.

세상에 홀로 남겨진 윤재 앞에 독특한 상황이 펼쳐지고 '곤이'라는 이름의 윤이수가 나타난다. 13년 만에 가족의 품으로 돌아오게 된 곤이는 분노로 가득 찬 아이다. 자신의 권리를 윤재에게 빼앗겼다고 생각하는 곤이는 윤재에게 화를 쏟아 내지만, 감정의 동요가 전혀 없는 윤재 앞에서 그건 무의미한 일이고 오히려 곤이 스스로 쩔쩔매고 만다. 윤재는 어쩐지 곤이가 밉지 않고, 오히려 궁금해진다. 두 소년은 남들이 이해할 수 없는 특별한 우정을 쌓아 간다. 윤재는 조금씩 내면의 변화를 보이게 된다.

서로 다른 이유로 '괴물'이라 불리는 윤재와 곤이 두 소년은 세상으로 한 발짝 나아갈 수 있을 것인지 그 놀라운 결말이 압권이다. 무엇을 기대하든 그 기대 이상이라는 것은 확실하다.

2021.1.11.(월) 두뽀사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