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봉동 명탐정 바다로 간 달팽이 21
정명섭 지음 / 북멘토(도서출판)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개봉동 명탐정

- 바다로 간 달팽이 21

정명섭 지음

북멘토


 주말내내 작은 딸의 입시문제가 최종적으로 크게 소용돌이를 치면서 큰 소동을 치뤄냈다. 정시에서 합격한 대학을 포기하고 재수를 하겠다는 아이를 겨우겨우 설득하고 추합의 추합을 거듭하며 추추추합으로 1순위로 여기던 대학의 합격통보를 받고 부리나케 등록과 등록취소, 환불신청을 거쳐 20학번 새내기가 되는 여정의 마침표를 찍었다. 그 와중에 마음을 달래며 리뷰를 작성한 책은 역사와 추리를 기반으로 다양한 장르를 넘나들며 새로운 시대의 이야기꾼으로 자리 잡은 정명섭 작가의 탐정 소설이다. 한 편으로는 내가 읽기에는 너무 어린 세대의 이야기가 아닐까? 하는 마음이 일지만 그래도 탐정의 이야기가 등장하니 나름 위로를 해본다. 괴짜 같지만 진짜 실력파 개봉동 탐정 민준혁과 돈만 밝히는 것 같지만 영리하고 개봉동에 사는 중학생 조수 안상태가 힘을 합쳐 우리 주변에서 흔히 일어나는 일상의 범죄를 엉뚱하지만 시원하게 해결한다. 부모가 자녀들을 제대로 책임지지 못하는 것은 기성세대의 잘못이지 부모를 잘못 만난 어린 아이들의 과오는 아닐 것이다.
이 책, 『개봉동 명탐정』에는 실화를 소재로 한 「지켜 주는 자의 목소리」와 다니는 중학교 교실에 불을 지르고 연락 두절이 됐다고 의심을 받는 안상태를 구해내기 위해서 민준혁 탐정이 직접 추리를 해나가는 「불타는 교실」그리고 오명진, 이외인, 조성섭, 김도나, 김상열, 한준오, 김영환, 이아린, 민준혁, 안상태까지 10명의 인물이 동참하여 TV 리얼리티 쇼에 출연해 컨테이너 살인 사건의 범인을 찾아내는 「리얼리티 쇼」까지 세 편의 이야기가 담겼다. 이름 탓에 별명이 혼수상태인 안상태와 상태를 조수로 기용하고 이를 도와주는 백수 탐정 민준혁이 그래도 재치와 추리를 통하여 탐정다운 활동을 전개해 나간다.
흔한 추리 소설이 아닌 여기 실린 세 편의 이야기마다 굵직한 메시지를 담고 있다. 아이들이 왜 쉽게 가족이 아닌 외부의 누군가에게 마음을 내주는지, 그리고 그들이 어떻게 범죄 세계에 발을 들여 놓게 되는지, 또 지금의 학교가 학교 역할을 제대로 못하게 된 책임이 누구에게 있는지를 생각해보게 한다.

2020.2.18.(화)  두뽀사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