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인 현장은 구름 위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김난주 옮김 / 재인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인 현장은 구름 위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재인


 항상 히가시노 게이고의 소설은 구입하지 않으면 시립도서관에서 대출받기가 여의치 않아서 한참을 기다려야 하는 법이다. 이 책, 『살인 현장은 구름 위』도 역시 지난 6월에 출간된 책이지만 이제서야 내게도 차례가 와서 겨우겨우 대출을 할 수 있었다. '미스터리의 제왕'이라는 별칭으로 불리우며 그래서 더더욱 독자를 실망시키는 법이 없는 일본 작가  히가시노 게이고의 비행기 탑승객들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기상천외한 사건들과 거기에 도전하는 미모와 두뇌를 모두 갖춘 스튜어디스 명탐정 콤비의 좌충우돌 활약상을 그린 코믹 미스터리에 도전하고 있다.
다양한 사연을 지닌 각양각색의 사람들이 '비행기'라는 한정된 시공간에 모이면서 벌어지는 사건들을 통해서  일본 사회가 안고 있는 문제들, 특히 거품 경제로 인한 탐욕과 허영, 부도덕이 횡행하던 시대의 일그러진 모습들을 압축적으로 보여준다는 설명을 곁들였다. 겉으로는 아무 일 없는 듯 평온해 보이는 비행기 탑승객들이 등장하지만 속속들이 들여다보면 저마다 긴박한 사정과 남모를 애환을 안고 있는 듯 하다. 이런 점에서 작가 히가시노 게이고는 실제로 스튜어디스로 일했던 친누나의 경험담을 바탕으로 이 작품을 구상했다고 전해온다.

항공사 승무원 입사 동기인 에이코와 마미코가 이 소설의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논리를 중시하고 꼼꼼한 스타일의 에이코와 직관적이고 무사태평한 마미코는 정반대의 성격이지만 호흡이 잘 맞는 단짝 친구다. 두 사람이 탑승한 비행기에서는 종종 심상치 않은 일들이 벌어진다. 비행이 끝난 후 항공사 지정 호텔에서 벌어진 의문의 사건을 다룬 K호텔 살인의 밤, 비행기에 남겨진 갓난아기를 둘러싼 분실물에 유의하세요, 기내 화장실에 떨어진 유서의 주인을 찾기 위한 에피소드 아주 중요한 분실물과  마미코를 빼닮은 인물이 등장하는 「중매석의 신데렐라」를 비롯하여 「길동무 미스터리」, 「허깨비 승객」, 「누가 A코를 노리는가」에 이르는 비행기 탑승객들이 연루된 기상천외한 사건들을 다룬 일곱 편의 이야기가 연달아 펼쳐진다.  
탑승객들이 들려주는 사연과 승무원 탐정 콤비의 활약을 통하여 빠른 속도로 가볍게 읽을 수 있는 코믹 미스터리를 만나게 된다.

2019.10.10.(목)  우울함을 가득담은 밤 두뽀사리~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