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를 위한 북아트 - 책읽기에 빠져드는 우리 아이 잠재력 향상 프로젝트 시리즈 2
이은미 지음 / 푸른길 / 2011년 3월
평점 :
절판


 

글쓰는 것을 두려워하고 어려워하는 아이들에게

글쓰기를 유도하는 일이란 쉬운 일이 아니다.

요즘 시대엔 그저 단순히 글을 쓰게 하는 작업보다는 글을 쓰게끔 유도하는

작업들이 성하게 일어나는 것 같다.

마인드맵이나 논술지도등의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글쓰기를 유도하고 있는 현실이다.

우리 아이들도 글쓰기를 거부하는 경향이 있다. 글감을 끌어오는 것 부터 시작해서

글을 어떻게 풀어써 내려가야하는지 생각들을 어떻게 정리하는지 창의적인 발상을

어떻게 유추하는지 등등에 대해 막막함을 느끼는 지도 모른다.

글쓰기를 지도하다 보면 질적인 부분 보다는

양적인 부분에 치우쳐 성급히 끝내려고 하는데 북아트를 통한 글쓰기에는

일단 흥미 부분이 추가되는 것 같다. 내가 오리고 접고 펼쳐서 만든 책이 완성된다는

성취감에서 아이들의 글쓰기의 흥미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

글쓰기를 위한 북아트는 현장에서 직접 아이들과 함께 지도하며 가르치며 얻은 영감이나

경험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다양한 방법으로 북아트를 접목시켜서 아이들에게 지도한 사례나 아이들이 만든 작품들을

소개하고 있어서 아주 유용한 교재도 될 수 있고, 참고서도 될 수 있는 책이다.

아이들의 다양한 글쓰기와 적절하고 효율적인 글쓰기가 늘 아쉬웠던 저자 이은미 선생님이

정말 속속들이 많은 것을 보여주려고 만든 책이다.

우리는 이 책으로 엄마나 교사 입장에서 아이들에게 다양한 접근과 교수방법을 소개하고 있어서 아주 유용하다.

만드는 방법의 자세한 소개 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만든 북아트 작품을 감상하는 재미도 쏠쏠하다.

북아트를 시작하기 전에 북아트와 동화가 접목되어야 하는 이유나 교육과정에 대한 꼼꼼한 안내를 시작으로  기본책 접기 기능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고 글쓰기 지도법을 함께 알려주고 있다. 
학년과 연계하여 참고할 만한 도서와 도서에 따른 북아트 표현법과 글쓰기 지도를 함께 해주고 있다.

다양한 책접기 기능 소개를 통해서 정말 창의력과 새로운 표현기술이 소개되고 있다는 사실에 감탄을 하기에 이른다.
글쓰기 연습장이나 활동지는 현장에서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퀄리티가 높은 자료이다.

현장에서 논술이나 글쓰기 지도를 하시는 선생님이나 글쓰기 지도가 필요한 아동이 있는 엄마가 이 책 한권으로 책읽기와 글쓰기를 함께 해결할 수 있는 유용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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