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보이니
배영익 지음 / 네오픽션 / 2017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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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는 순문학과 장르문학의 경계를 뛰어넘어 오래오래 읽히는 고전을 쓰고 싶다고 술회하고 있으나 과연 바람대로 이루어졌는지는 여전히 미지수로 남는다. 왜냐하면 너무 힘이 들어갔다고 해야 하나, 순문학도 장르문학도 어느 쪽도 아닌 어중간한 느낌으로 읽히는데 결정적으로 매 단락마다 인용 글 및 인터뷰 형식으로 시작되는 내용들이 장광설 그 이상 그 이하도 아닌 것 같다.

 

 

누군가는 범죄만 있고 심리가 없다고 말하기도 한다. 옳은 말씀이다. 살인마는 그냥 나쁜 넘이다, 라고 넘어가고 말아야 하는지... 성향, 패턴 그 어느 쪽도 무색무취이다. 또한 도깨비감투를 쓰고 돌아다니는데도 스릴은 없고 그냥 알아서 족치겠지, 같은 무신경한 반응. 설화에서 차용하면서 활용하기에 따라 충분히 흥미로운 소재가 될 텐데 한국 장르소설은 기술 집약적 서술이 너무 빈약해서 항상 심심한 게 단점이 아닐지.

 

 

두뇌와 가슴은 차갑게 식어서 눈으로만 읽고 말게 된다. 덕분에 피디성기담 이라는 두 사람의 시점이 교차되는 전개에도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몰입감이라곤 찾아 볼 길 없어서 내내 한숨만 내쉬게 되더라. 대체 과학적 프로파일링이 어디에 나온단 말인가? 오히려 뜬금없이 귀신을 보질 않나. 심령이니 빙의니 하는 방식은 개인적으로 무척 싫어하는 터라 초반에 성기담의 집에 출몰하던 여자 귀신은 뭥미???

 

 

그래서 <부유하는 혼>이나 <비하인드 허 아이즈> 같은 소설들은 논리를 역행하는 관점에서 보자면 게으름, 반칙플레이로 해석되는 것이다. 게다가 연쇄방화사건 용의자로 재판을 받았다 무죄방면 되었다는 이야기도 석연치가 않고. 어디서 굴러다니던 도깨비감투인지 장인이 운영하던 골동품 가게에서 우연히 득템한 것 자체부터가 엉성하더라. 그렇다면 여기 나온 사람들은 전부 이상한거야. 나까지 정신혼미 해지는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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