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직 두 사람
김영하 지음 / 문학동네 / 2017년 5월
평점 :
절판


다들 <알쓸신잡>을 거론한다.

나도 그랬다.

방송을 보고나서 이 소설을 

읽어야겠다고 결심을.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소설에 

써먹게 될지도 모르니 열심히 메모를.

꽃말은 어찌 이리 잘 아누?

 

 

오직 두 사람  

너무나 무심해서도 문제지만 

외골수도 탈이 난다.

남들 눈에는 부녀가 꽁꽁 붙어 다니는 모습이

특이해 보였겠지만 구설수는 

피해갈 도리가 없는 법

그런 처지에 놓였던 현주 아버지의 

관점에서 자꾸 생각하게 된다.

      

 

아이를 찾습니다 :  

늘 생각하는 거지만 잃어버린 아이를

되찾은 부모들은 이후 함께 행복했을까.

일차적으로 아이를 잃어버린 데에 대한

비난의 화살을 배우자에게 쏟아 붓고 나면

그 다음 부턴 제정신으로 살아가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길을 잃지 않게 지켜주신

부모님께 감사를,

길을 잃지 않고 건강하게 자란

자녀들에게 고마움을.

 

 

옥수수와 나 : 

제일 잼 나게 읽었던 단편이었다.

확실히 전기콘센트에 코드를 꽂고 난 뒤

막 혈기왕성해 지는 느낌이 이러지 않을까.

보통 작가들은 종일 자리 펴고 앉아도

글 한 줄 쓰기가 힘든 날이 부지기수라는데

이런 물아일체를 통하여 영감이 마구 솟아난다면

더 이상 바랄 게 없을 것 같다.

 

 

작가가 미치도록 타이핑 하는 순간에

굉장히 몰입 되면서 이상야릇하게 기분이 좋았다.

이야기는 폭주하고 결말은 처음으로 되돌아가고.

과거인지 망상인지 알 수는 없지만

 

 

최은지와 박인수 :

아니 뭐 이런 경우의 수가 다 있나?

1) 결혼한다 출산한다.

2) 결혼한다 출산하지 않는다.

3) 결혼하지 않는다 출산하지 않는다.


 

이 세 가지 경우의 수를 제외한

 4) 결혼하지 않는다 출산은 하고 싶다.


 

4번에 해당되는 비율은 얼마나 될까?

출산이 장난도 아니고 씨내리까지

동원해야 할 정도면 개념은 어디에

두고 왔니?

공감불가능한 어려운 최은지 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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