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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테이션 일레븐 ㅣ 스토리콜렉터 45
에밀리 세인트존 맨델 지음, 한정아 옮김 / 북로드 / 2016년 7월
평점 :
품절
북로드에서 곧 출간된다하는 이 책, 가제본으로 먼저 만났을 때에는 아무런 사전정보가 없었음은 다른 분들과 마찬가지이다. 다만 당연히도 미스터리가 아니겠느냔 어림짐작은 해봤다. 그리고 그 짐작은 극장에서 더욱 확고해지는데 연극무대에서 연기 중이던 한 남자배우가 돌연사하는 일이 벌어졌기 때문이다. 오호라 초반부터 사람이 죽어나가는군. 직접적으로 살인을 시행한 범인은 없지만 분명 독살 같은 방법으로 살인을 저지른 게 아니겠는가? 교묘한 수법이로다. 누가, 어떤 방법으로, 왜라는 문구들이 입안을 맴돌지만 대단한 착각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됨으로서 일시 혼란이 찾아온다.
범인을 찾는 얘기는 안 나오고 대신 감기 같은 증세로 시작하는 전염병이란다. 지반이란 남자는 병원의사인 친구로부터 조지아독감이란 병명을 전해 듣고 급속도로 전염되고 있으니 어서 이 도시를 떠나라는 말을 전해 듣는다. 그런데도 아직 이 사실을, 특히 죽음에 이르는 치명적인 전염병이란 사실을 아직도 모르는 사람들이 많아서인지 도시에는 큰 혼란이 일어나진 않는다. 그래서 이 소식을 전하며 다급한 피신을 떠나라는 지반의 말에도 여친은 어리둥절해 할뿐, 심각성을 전혀 느끼지 못했고 세상은 곧바로 이 병에 걸린 사람의 90%가 사망하면서 인류는 멸종 위기에 처해 버린다. 그래서 문명은 종말이다.
종말 이후, 살아남은 사람들 중에는 유랑극단을 조직한 이들도 있었다. 모든 것이 폐허가 되고 생존의 기로에 섰음에도 예술은 필요했던 것인가, 아닌 그냥 정처 없이 떠도는 방랑자들일뿐인지. 과거에 죽었던 사람의 죽기 전 생애까지 시점이 오가는 속에서 여러모로 정체가 모호한 스토리렷다. 어떠한 장르로도 딱히 정의 내릴 수 없어 누구 말대로 <로드>의 묵시록적 현상이 떠오른다. 장르적이냐, 아니냐는 더 이상 무의하다는 점을 극명하게 알려주는 소설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