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계살의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66
나카마치 신 지음, 현정수 옮김 / 비채 / 2015년 10월
평점 :
절판


미스터리 팬들의 복간 요청으로 살의 시리즈가 차례차례 선보이기 시작할 때는 이미 일본추리소설 시장은 신선함은 결여된 채, 구습 만연한 작풍이 넘쳐나던 시기가 아니었을까 한다. <모방살의>의 서술트릭은 확실히 괜찮은 편이었다. 후속탄이자 <모방살의>의 응용편이라 평가받는 <천계살의>로 다시 이 시리즈를 만난다.



추리세계의 편집자인 하나즈미 아스코에게 추리소설가 야규 데루히코가 작성 중인 원고가 있다면서 잡지에 실어달라는 청탁이 온다. 야규는 데뷔 초만 해도 소위 잘나가는 작가였지만 이후 반복되는 패턴을 남발하며 작가적 역량이 한계에 봉착한 작품들만 내놓음으로서 시장가치가 평가절하 되어 버린 처지였다. 경제적 어려움에서 벗어나고자 무던히도 발버둥 치던 그는 범인 맞추기 릴레이 소설이라 명명한 방식을 들고 나왔다.

 

 

자신이 먼저 쓴 원고를 다른 작가에게 보여주어 추리하게 한 다음 그 작가가 해결 편을 내놓다는 방식이 큰 줄기이다. 색다른 아이디어라고 판단한 아스코는 그 청탁을 받아들이는데... 한편 부부싸움 끝에 가출했던 한 여인이 살해된다. 그리고 그것이 끝이 아니라 그 여인의 행적을 조사하던 와중에 만난 적 있거나 관련 있을 거라 여겨지는 주변인물들이 차례차례 살해됨으로서 야규가 쓴 소설이 현실 속의 살인으로 이어지는 연결고리가 수면 위에 드러난다.

 

 

사소한 말다툼에 의한 주부의 가출은 언제 그랬냐는 듯이 집에 돌아오면 만사오케이다. 머리 식히러 갔다 조용히 돌아왔으면 이 사단은 안 났을 텐데 어찌하다보니 생애최초로 도박판에 끼었다가 돈을 딴 것도 그렇지만 떠벌였다는 점, 그리고 야규의 소설을 이어 집필할 작가가 하필이면 유명 여배우였다는 점 등 전혀 모르는 사이에 있는 이들이 죽음을 맞이할 수밖에 없었던 결과를 보면서 살의는 최초의 의도와 상관없이 럭비공처럼 이리 번지고 저리 번질 수도 있다니 불똥을 피한다는 게 말처럼 쉽지 않은 것 같다.

 

 

응용편이다보니 범인은 중간부터 눈치 챌 수 있었다. 초반에 뿌려둔 떡밥이 이번에는 제대로 눈에 들어왔다. <모방살의>의 패턴을 부분적으로 답습하고 있어서 그랬던 것이고 계속 희생자가 생겨 용의자를 소거해나가다 보면 최후에 남는 이가 정해져있다. 다만 추리를 완성해 들이대는 이는 정말 관심 밖에 있던 사람이라 뜻밖이다. 별 볼일 없어보이던 인물이 그런 가설을 제시할 줄이야. 그러면서 희생자가 늘 수밖에 없었던 꼬리 물기와 이 살의를 조종한 진짜 배후가 누구였는지, 의도를 알게 되는 순간 이번에도 시원하게 당했구나, 감탄을 금치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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