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의 현대문학 가가형사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0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히가시노 게이고의 <악의>는 이미 범인이 누구인지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대부분의 추리소설들이 범인이 누구인지에 포커스에 맞춘 지적유희를 즐기는 대신 이 소설은 범행의 동기에 포커스를 두고 있지요. 우리의 가가 교이치로 형사의 성실한 수사에 의해 범인이 노노구치임이 중반 즈음에 밝혀집니다. 엥 벌써? 라는 반응이 나올 수밖에요. 범인이 누군지 밝혀졌다면 보따리 싸서 철수하고 맥주 한 잔 들이키며 수사종결을 자축해도 되련만, 종결된 사건에 현미경을 다시 들이댑니다.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범인의 진짜 동기를 캐고 들어가는데요, 그렇게 수면 위로 떠오르는 진실...

 

범인이 던져놓은 단서들을 하나하나 추적해 들어가다 보면 어느새 또 다른 형태의 틀을 갖춘 퍼즐이 완성되어 버렸다는 걸 눈치채게 됩니다. 가해자와 피해자에 대한 분노와 동정을 360도 뒤집어버리는 교묘한 역 전환에 숨어있었던 것은 <악의>였던 것입니다. 범인인 노노구치는 트릭이라는 덫을 쳐놓고 살해당한 히다카를 철저히 매장시키고자 했으나 가가형사는 모든 진상을 보기좋게 발가 벗겨버리고 말죠. <악의>라는 이름의 그림자를요....

 

'아무튼 마음에 안 든다, 아무튼 마음에 안 든다.'

 

노노구치가 은연중에 품었던 이런 '악의'는 히다치에 대한 자괴감과 질투를 억누르지 못한 채 인간의 내면에 자리 잡은 악의 본능을 여지없이 실현하고 말았으니 겉으로는 미소 띤 얼굴이 실제로는 위선이라는 가면을 뒤집어쓰고 있다는 불편함은 우리를 몸서리치게 합니다. 인간의 삶은 결코 유구한 천년만년을 살 수 없기에 짧은 세월 동안 사랑 대신 증오와 말살에 삶을 소진하는 우를 범하지 않아야함에도 말입니다.

 

이런 반전은 나쁘지 않았으나 다소 지루한 전개 땜에 중간 중간 숨을 고르게 만드는 <악의>에 대한 감상은 이 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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