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란 무엇인가?" 

 

정의란 사전적 의미를 검색해보면 진리에 맞는 올바른 도리라고 되어있습니다. 그러면 진리에 맞는 올바른 도리란 어떤 경우를 두고 하는 말일까요? 소위 말하는 정의론이라는 분야에서 세계적 권위를 자라하는 마이클 샌델 교수가 하버드생을 대상으로 한 실제 강의인 'JUSTICE(정의)'를 바탕으로 쓴 동 책이 베스트셀러에 이름을 올린 것은 다 그만한 이유가 있을 것입니다. 너무 고루한 이론이나 뻔한 내용이라면 이렇게 많은 사람들의 선택을 받기는 힘들었을 테니까요. 

 

사회가 정의로운지 확인하는 방법은 소득과 부, 의무와 권리, 권력과 기회, 논공행상 등이 어떻게 분배되는지 따져 보는 것입니다. 정의사회라는 것은 이것들을 각 개인에게 그들이 진정 받을 자격이 있는지 따져보고 골고루 분배하는 것인데 정당성을 검증하다보면 문제가 복잡해지고 논란마저 불러일으킬 수 있겠죠.

 

이와 관련하여 센델 교수는 시속 100킬로미터로 달리는 전차 기관사, 세익스피어의 고전 <햄릿>, 만화 <심슨가족> 등 실로 다양한 분야와 장르로 적절한 예시를 들어가며 학생들을 설득합니다. 행복을 극대화하고 자유를 존중하며, 미덕을 길러내는 행위, 이상이 충돌할 때 어떻게 조정해야 하는지 이해하기 편하도록 유도해 주는 역할이죠. 

 

그리고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 사회적으로 민감한 사안들을 다양한 측면에서 들여다보게 합니다. 정말 어느 것이 옳다고 섣불리 판단을 내릴 수도 없고, 정답도 제시할 수 없지만 사회의 다양성을 존중하는 의미에서 넓은 시야와 통찰력이 얼마나 중요한 지 깨달음을 던져 주네요. 또한 “정의란 무엇인가”, 이 책을 통해 여기서 제시하는 가설들과 이론들은 쉼표와 물음표, 마침표로 이어져 삶의 올바른 이정표를 세우는데 많은 참고사항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