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육에 이르는 병 시공사 장르문학 시리즈
아비코 다케마루 지음, 권일영 옮김 / 시공사 / 2007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정말로 네가 죽인 건가?" "? ... 아아, 그래요. 그렇습니다."

 

이 소설을 아무런 사전정보 없이 무심코 읽었다가는 두 번 놀라게 될지도 모릅니다. 그 말이 무슨 말이냐구요? ‘일단 읽어보시라라고 무책임하게 발을 빼려다가 도의 상 다시 한 번 당부 말씀 드립니다. 19금 딱지 붙어있는 책이 예사롭지 않게 보이지 않나요?

 

그렇습니다. 제가 이렇게 호들갑을 떠는 까닭은 소문 들으셨는지는 모르겠으나 대단히 표현수위가 높다는 겁니다. 어떻게 높냐구요? 신체의 일부 부위에 대한 훼손 등 적나라한 범행 과정 나열 때문에 읽다가 속이 메슥할 수도 있어요 @.@

 

시작은 살인사건의 범인이 현장에서 범행 일체를 자백하는 걸로 시작합니다. 여기 이 범인은 여성들을 대상으로 살인하고 신체를 훼손한 후 특정부위 보관에 탐닉하는 최악의 살인마입니다.

 

그런데 범인의 잔혹한 범행을 눈치채고 몰래 추적하는 한 여인이 있습니다. 또 한사람이 존재합니다. 살인사건의 희생자가 살아 생전 사랑했던 형사도 있습니다. 그는 이미 정년퇴직한 형사랍니다. 이렇듯 세 사람의 교차시점이 막바지에 이르러서 점점 분위기는 극단으로 치닫게 되는데 마지막 페이지에서 충격적인 결말이 기다리고 있죠.

 

이 소설의 시간은 역으로 시간을 거슬러서 마지막에는 범인의 정체와 맞닥뜨리게 되는 구성을 취하고 있는데 현대사회의 어두운 병폐라고 할 수 있는 반사회적 인격장애인 사이코패스(소시오패스의 정의에 대해 잘 모르니 그냥 사이코패스라고 하겠습니다.)의 극단적인 이상심리를 이 소설보다 잘 그려낸 작품은 여태껏 없었던 것 같군요.

 

이 작품은 흔히 서술트릭의 대표작 중 하나로 불립니다. 서술트릭은 책을 읽는 사람의 고정관념을 고묘하게 이용한 속임수라고 정의내릴 수 있을 것 같은데 작가가 떡밥으로 던져주는 단서나 서술, 전개 등을 별 의심없이 진실이라고 믿던 독자에게 마지막에 모든 것을 뒤엎어버리고 정반대의 현실을 보여주는 거죠.

 

가령 젊은이인줄 알았던 등장인물이 알고 봤더니 노인이더라하는 식의... 왜 속느냐하면 인물이 보여주는 행동거지는 그냥 보면 젊은이의 패턴으로 위장하기 때문에 나중엔 아니야 노인이었어 하고 시침을 떼도 멍 때릴 수 밖에 없는 구성이예요. 보기 따라 억지스러운 설정일 수도 있지만 대부분 자연스럽게 속아 넘어갈 수 밖에 없는 트릭과 반전을 보여줍니다.

 

이 소설이 엽기적인 표현수위로도 유명하지만 최강이라고 불리는 반전은 이전까지 읽으면서 머릿속에서 입력했던 모든 데이터를 일순간에 비웃기라도 하듯 싹 밀어버립니다. 머릿속이 순간 하얘지는 기분을 어떻게 표현할 수 있겠어요?

 

범인이 이 사람이다라고 생각했던 것은 한순간에 무너지고, 전혀 예상치도 못한 의외의 인물이 범인임이 밝혀졌을 때의 충격을 아직도 잊을 수가 없네요. 과도한 표현수위를 감내할 수만 있다면 진정한 반전이 기다리니 자신 있으신 분은 도전하셔도 됩니다. 아마 악! 소리가 절로 날겁니다. 거의 죽음이죠!!  아비코 다케마루는 평소 젠틀한 사람이라고 들은 것도 같은데 어쩜 이러한발상을 다 하였는지, 작가가 이토록 무서워 보이긴 처음입니다. 후덜덜~~~

 

, 후유증은 책임 못집니다. 분명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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