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앤젤스 플라이트 -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3-6 ㅣ RHK 형사 해리 보슈 시리즈 6
마이클 코넬리 지음, 한정아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1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미국 로스앤젤레스 중심가에 있는
케이블카 철로이자, 세계에서 가장 짧은 철로로
유명한 “앤젤스
플라이트"에서 흑인 민권변호사 하워드
일라이어드가 시신으로 발견된다.
생전에 많은 경찰들을 대상으로
부패소송을 걸어 그들에겐 증오의 대상이었지만, 흑인들에게는 약자의 인권을 수호하는
정의의 상징으로 칭송받는 야누스 같은 존재였던 그의 시신은 92년 로드니 킹 사건처럼 흑인들의
폭력시위라는 화약고에 기름을 들어부을 것 같은 절대절명의 순간을 제공하게
된다.
이에 LA경찰국에서는 해리 보슈에게 팀을
꾸려 수사를 지시하는데, 고위층은 진실에는 관심이 없고
적당한 희생양을 찾아 조용히 사건 은폐에만 급급한다. 이에 보슈는 압력에 굴하지않고
꿋꿋이 수사하면서 같은 경찰들을 의심해야하는 진퇴양난의 상황에 처하게 되는데 모든 것이 종결되었다고 믿는 순간 숨겨진 단서가 나오면서 충격에
휩싸인다.
책에서
하워드의 시신이 발견된 장소인 "앤젤스
플라이트"를
인터넷에서 찾아보니 요렇게 깜찍한 게 나도 관광객이 되어 타보고 싶은 생각이 들면서 역시 해리 보슈 시리즈는 이번에도 나를 실망시키지
않는구나하는 만족감이 들었다.
미국사회의
고질적 병폐인 인종차별은 그 동안 스릴러의 단골소재로 사용되어 왔는데,
이번처럼
인종갈등이 대폭발 직전까지 가는 긴장감이 느껴진 적은 없었던 것 같다.
보슈는
다른 경찰들처럼 하워드를 대중의 인기에 영합하기 위하여 애꿎은 경찰들을 표적으로 삼는 위선자로 보고,
경찰의
공정함에 정당성을 부여하는데.
공권력이
우선이냐,
인종차별
및 인권말살에 대한 보호가 우선이냐 하는 것으로 여 감찰관과 논쟁을 벌이는 대목이 인상적이었고,
작가의
예전 작품인 <블러드
워크>에
클린트 이스트우가 주연으로 어울리지 않는다는 이야기하는 대목과 테리 매케일럽을 언급하여 차기작에 테리가 등장할 것임을 암시하는 대목은 매우
인상적이고 재치 있었다.
그
밖에도 흥미로운 점은 둘째가라면 서러워할 정도의 골초인 보슈가 금연을 했다는 점도 기억에 남고(근데 다시 연기를 내뿜게 되는
씁쓸함이란), <트렁크
뮤직>에서부터
등장한 여형사 키즈민 라이더의 탁월한 능력(정보조작,
법적
사고력,
면담기술
등)과
영민함은 수사에 크나큰 진전을 제공하면서 그녀의 향후 활약에 많은 기대를 걸게 한다.
물론
권력과 타협하고 물 타기에만 연연하는 높으신 나리들의 작태는 분노와 좌절감을 안겨다주기에 충분했고,
무엇보다
보슈가 개인적으로 친구의 죽음,
실연이라는
이중고를 겪게 되는 점에 안타까운 마음을 금할 수 없는 게 이 모든 것이 보슈에게 내려진 숙명이자 천형이라는 생각이 머리를 떠나지
않는다.
그리고
마지막 반전 또한 일품인데,
명예를
지키고 불의에 결코 머리를 숙이지 않으려는 보슈의 고래심줄 같은 집념과 오기가 이루어낸 최강의 흡입력에 찬사를 보낸다..
이로써
해리 보슈 시리즈를 연속으로 중단 없이 완독했다.
곧
출간될 예정인 <다크니스
모어 댄 나잇>을
나 자신에게 크리스마스 선물로 어서 주고 싶다는 생각이 나를 설레이게 한다.
기다려라!
해리
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