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세 번째 배심원
아시베 다쿠 지음, 김수현 옮김 / 디앤씨미디어(주)(D&C미디어) / 2014년 1월
평점 :
품절


누명 사건의 히어로가 되어볼 생각은 없나?”

어느 비 내리는 오후 백수 청년 다카미 료이치의 귀를 의심케 하는 이상한 제안이 들어온다.

제안을 한 남자는 거짓 살인 사건을 만들어 일부러 죄를 뒤집어쓰고 감방에 들어가라는 것. 나중에서야 사건이 날조되었다며 폭로하고 고발하는 논픽션을 써서 베스트셀러로 만든다는 인공 누명 계획은 처음부터 존재하지 않는 범죄를 만들어야 범인으로 체포될 수 있는 것이고 어떻게 구성하느냐가 중요한 구조다.

 

그 역할을 맡기기에 다카미가 적임이라고 판단한 어떤 의도가 처음부터 숨어있다. 작가가 되고 싶은 꿈은 있지만 정작 꿈에 다가서지 못한데다 과거 억울한 누명을 쓰고 자살한 아버지에 그 아들이란 대물림은 세상에 대한 복수심으로 그 역할을 승낙하도록 만들었다. 누명을 쓰기 위한 기상천외한 준비는 뜻밖에도 그의 기억에 전혀 없는 진짜 강간 살인 사건의 용의자라는 혐의로 돌아온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계획임을 누누이 호소해도 아무도 그의 말을 믿지 않을 뿐만 아니라 DNA가 자신의 것이라는 결정적인 증거 때문에 빼도 박도 못하게 되었다.

 

이 때 등장한 구세주가 있었으니 그 이름 모리에 슌사쿠. 자신의 무죄를 주장하는 다카미 료이치의 변호를 맡기로 결심한 변호사이다. 이 사건의 배후에서 냄새가 난다. 그것도 스케일 큰 걸로 말이다. 그의 직감이 틀리지 않기를... 그리고 그들의 공판은 일본 관서지방의 첫 배심원 재판으로 결정되는데 이 소설이 처음 출간될 시점에는 일본에서 배심원 제도는 시행되지 않고 있었다. 태평양 전쟁 전에 잠깐 시행하다가 폐지된 이 제도의 부활이 의미하는 건 사법의 약점에 메스를 들이댈 위험과 그 밖의 더 큰 음모가 진행에 차질을 빚는다는 점이다. 우려의 목소리는 일본 민주주의의 후퇴를 민도의 수준으로 곡해하고 있다는 진실에 반대의 논리로 펼쳐진다.

 

그러자면 DNA를 둘러싼 어떤 트릭에 도달하는 순간 유죄도, 무죄도 어느 쪽에 서더라도 함정은 변함없다. 1차적으로 진범을 밝혀내어 누명을 벗을 것, 2차적으로 덫의 배후를 알아낼 것,마지막엔 어떤 결론이든 재판에 어떤 불순한 공작을 가하려는 시도에 멋지게 반격해야 하는 등 3번에 걸친 단계별 대응이 긴장의 끈을 조여들며 톱니바퀴처럼 돌아간다. 상당히 공을 들였고 사전조사도 충실히 반영된 법정미스터리의 수작이다. 기대 했지만 좀 더 웃도는 수준이며, 유전학적 이론에 기댄 해법을 이해하기가 다소 어려웠던 점만큼은 걸림돌로 기억된다

 

그래도 만에 하나 결백한 의뢰인을 의심하는 일보다 어쩌다 배신당하는 것이 더 낫다는 확고한 모리에의 신념 앞에서 합리적인 의심이야말로 정의에 대한 증명이었다는 결말이 흡족한 작품이었던 것 같다. 덧붙여 민주주의를 상기해본다. 정신 차리지 않으면 곶감 빼먹듯이 낼름 훔쳐가는 도둑넘 처럼 호시탐탐 허를 찌르고 들어온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국민의 권리는 소중하니까. 결국 포기하는 순간 눈 가리고 아웅 하는 왜곡이 시작된다는 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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