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인간 한스 올라브 랄룸 범죄 스릴러 시리즈 1
한스 올라브 랄룸 지음, 손화수 옮김 / 책에이름 / 2013년 11월
평점 :
절판


요 네스뵈로만 각인되어있던 노르웨이의 추리소설을 또 다른 이름의 작가로 드물게나마 만나게 되었다. 작가 한스 올라브 랄룸의 첫 추리소설 <파리인간>을 읽기에 앞서 역사학과 사회학을 전공한 노르웨이 인문학자이며 특히, 전쟁역사학자로 모국에서는 언론에 자주 언급되는 유명인사로 설명되고 있는 저자의 이력은 그가 좀 유별난 사람인 것 같다는 점, 그리고 잠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고 수시로 일을 벌이는 공사다망한 성격일 것 같다는 느낌이 먼저 들었다. 왜 뜬금없이 추리소설을 냈을까 라는 의문도 당연히 포함되면서 그의 첫 데뷔작은 그의 소감대로 처음이자 마지막이 될 수도 있을 뻔 했지만 다행히도 성공을 거두었으며 향후 차기작 2편이 국내에 소개될 예정으로 되어 있다. 

 

1968년 노르웨이 오슬로 크렙스가 25번지에서 살인사건이 일어난다. 2차 세계대전 중 나치에 대항하여 저항군으로 맹활약했고 종전 이후 정치적 입신까지 이룬 하랄 올레센이라는 인물이 살해된 것이었다. 크리스티안센 경감이 사건해결을 위해 출동한 곳은 3층짜리 평범한 아파트였다. 살인동기와 범죄에 사용된 무기, 용의자와 관련된 단서까지 발견되지 않은, 결정적으로 범인이 어떻게 살인현장을 빠져나갈 수 있었는지 전혀 감을 잡을 수 없는 밀실살인의 전형이다. 크리스티안센 경감은 어떤 계기로 장애로 휠체어 신세를 지고 있지만 명석한 지능을 가진 열여덟 살 천재소녀 파트리시아의 도움을 받아 공조수사를 펼치게 된다. 전혀 진전이 없이 미궁에 빠질 뻔한 사건은 크리스티안센이 현장을 누비고 그의 설명을 들은 그녀가 추리해내는 전형적인 안락의자 탐정방식이다.

 

확실히 파트리시아의 총명함은 크리스티안센 경감의 부족한 2%를 꼼꼼히 메워나가는데 지대한 역할을 해낸다. 오히려 크리스티안센 경감의 멀쩡한 육신은 그녀의 지혜 앞에서는 빛이 바랠 정도니. 때때로 경감의 수사방식은 초보적인 면이 많아 그 직책에 오르기까지의 능력에 대 한 의문이 들 정도로 한심할 때도 있기는 하다. 이제 두 사람은 아파트 주민들을 용의선상에 올려놓고 일대일 심문에 들어간다. 아무런 연관이 없어 보였던 망자와 주민들은 결국 어떤 인연의 끈으로 맺어져 있었다.

 

각자가 가진 사연들은 역사라는 과거가 현재에도 어떤 식으로 진행중이며 남들에게 말 못한 수치스런 개인사들이 거짓으로 위장되어 있었다는 걸 알게 된다. 과거 특정시대의 사건은 노르웨이의 실제 과거사를 인용했을 뿐만 아니라 등장인물조차 저자의 주변인물에게 설정을 신세지고 있음도 고백한다. 파트리시아의 말처럼 과거의 고통에서 헤어나지 못하고 유사한 상황에 자신도 모르게 뛰어들거나 무의식적으로 재현하는 사람들을 비유하는 있는 파리인간이란 표현은 여러모로 생각할 거리를 남긴다.

 

그러나 과거와 현재의 시점을 오가는 방식은 과도한 대화(마치 또 다른 존 버든 스타일을 보는 것 같은)로 채워지면서 알지 못했던, 알고 싶지 않았던 비밀들까지 따옴표와 설명으로 풀어내고 있어서 지루함이 증폭된다. 게다가 생뚱맞은 로맨스, 그리고 누가 범인인지 쉽게 예상할 수 있었던 후반부는 아쉬움이 상당하다. 크리스티안센 경감이 치밀하지 못한 탓에 범인을 조기 검거할 수 없었던 이유가 범인의 입으로 납득되어야 하니 그 허술함은 앞으로도 경감이 소녀의 협조 없이는 난국을 헤쳐 나가기 힘들거 라는 불완전한 미래가 뻔히 보이는 것이다. 이제 시작일 뿐이다. 두 사람은 다시 만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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