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립트 스토리콜렉터 15
아르노 슈트로벨 지음, 박계수 옮김 / 북로드 / 2013년 2월
평점 :
품절


잔인하고 엽기적이다는 감상은 스릴러라는 장르에 있어서는 뗄려야 뗄수도 없는 필요불가결한 선택이자 취향이 되어버린지 오래이다. 사이코 스릴러를 표방하는 독일작가 아르노 슈트로벨 <스트립트>도 이를 간과하지 않고 적당한 선에 취합하여 대중들의 눈을 붙드는데 처음엔 성공한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언뜻 보았을 때엔 돼지가죽같이 보이지만 실제로는 인간의 피부였던 그 물건이 여대생 니나에게소포로 배달되면서 자극적인 서두로 전개되는 이야기는 용의자로 의심되는 몇몇 인물들의 동선을 따라 범인이 누구냐와 엽기적인 산물에 단순한 촛점이 모아지는 것이기에 범인의 살인 행위에 대한 과정 묘사나 피해여성들이 인질로 잡혀있는 상황에서 겪게되는 피폐한 정신세계와 살아 남고자 하는 의지에 대한 심리묘사, 탈출시도 등 새장과 새장밖에서 벌어지는 진실게임이 더 생생했으면 어땠을까라는 아쉬움이 상당하다.

 

그리고 형사 에르트만마티센이라는 캐릭터 또한 같은 독일작가인 넬레 노이하우스피아보덴슈타인을 연상시키는 면도 적잫은데 단순히 혼성 파트너라는 점 말고도 신경쇠약에 걸린 정서불안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는 부분에 있어서도 매우 닮아 있다. 이것은 달리 말하자면 인간적인 매력도 찾을 수 없거니와 어설픈 투톱 시스템의 부조화, 상사 슈토어만에르트만과의 갈등까지 모든 것이 평면적이고 납작하다는 것이다. 특히 상사와 부하직원 간의 불협화음이 발생하게 된 배경 자체가 과거에 있었던 특정한 사건을 계기로 삼고 있는데 그 같은 설정도 들여다보면 그다지 공감도 안되고 가당치 않다는 생각도 든다. 거의 초보자급 발상이 아닌가 싶기까지 한데 좀 더 뭐랄까? 과감하게 파고들어 제대로 된 파격과 광기, 집착을 정면에서 묘사했어야 했다.

 

단지 범인이 저지른 엽기적인 행위를 다른 누군가가 이를 모방하고 있다는 사실만으로는 유효기간이 짧은 충격이 스쳐지나가면 그때부터 지지부진한 흐름이 끝까지 이어나갈 뿐이지. 소설 전반을 완전 장악하는데엔 처절하게 실패했다. 모두가 공통적으로 지적하듯 사건해결 후에도 개운하지가 않고 허전하며 결말에서 보여주는 정의구현 식 마무리는 작가의 치기가 정점에 다다른 대목이라고 할 수 있는데 그냥 경박하다는 생각 밖에 들지 않기도 한다. 표지로 혹해서 실망으로 끝나버린 이 작품, 왠만해선 독일 스릴러는 대체로 내 정서와 거리가 멀다는 확인만 다진 계기가 되었다. 참을 수 없는 지루함!!! 심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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