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추리 스릴러 단편선 4 밀리언셀러 클럽 - 한국편 22
도진기 외 지음 / 황금가지 / 201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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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추리 스릴러 단편선을 읽으면서 우리나라에서만큼은 추리스릴러라는 장르가 마이너리티한 계급의 한가운데 놓여있음은 부인하기 어렵다는 생각이 먼저 들었습니다. 일정부분에 있어 국산을 홀대하고 외제명품만을 선호하는 소비자의 구매 선호도가 장르소설이라고 별 다르지는 않기에 외국 유명작가의 소설만 읽다 이번처럼 국내작가의 소설을 읽게 되면 그 생소함, 편견 등은 쉽사리 극복하기 어려운 난제일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다른 관점으로 본다면 한국사회가 안고 있는 사회적 병폐들을 장르소설의 형식을 빌려 현실에 대한 공감도를 높일 수 있는 장점도 분명 내포하고 있다고도 보여지구요.

 

네 번째 시리즈로 돌아온(물론 이전 작들은 아직 만나본 일이 없는) 한국 추리 스릴러 단편선은 단편들의 집합체라는 특성상 모두가 만족스러울 일은 애초부터 없었습니다. 가장 맘에 들지 않았던 단편들을 고르라면 시작과 마지막을 각각 담당했던 도진기 작가의 <악마의 증명>과 윤해환 작가의 <협찬은 아무나 받나>를 지목하렵니다. <악마의 증명>은 살인사건의 용의자가 일사부재리 원칙의 맹점을 이용해 무죄판결을 받자 그를 기소하고자 하는 검사의 기지를 다루고 있는데요. 솔직히 반전효과를 노린 것에 비해 그다지 놀랍지도 않을뿐더러 우연과 작위의 남발이 아니었나 싶은 게 개연성이 없어 보여 수록작 중 가장 실망스러운 단편이었던 것 같습니다.

 

<협찬은 아무나 받나>의 경우 설록 홈즈와 왓슨을 한국식으로 탈바꿈시킨 시도 자체가 별로였습니다. 그냥 사건해결기가 처음부터 끝날 때까지 경망스럽고 어수선해서 몰입이 안 되는, 작가에게는 무례한 표현일지는 모르나 시간낭비만 했다는 자책과 함께 대충 얼버무리며 독서를 끝냈습니다. 두 편 모두 올해 최악의 단편소설들이었다는 오점만 남긴 점은 안타까우나 다행인 점은 나머지 수록작은 불명예를 상쇄할만한 매력을 갖추고 있었다는 점은 만족스러울만 합니다.

 

송시우 작가의 <그곳에 누군가 있었다.>는 국가인권위원회를 끌어들여 인권의 사각지대를 미스터리 형식으로 도전과 선택으로 풀어낸 점은 이제껏 보기 힘들었던 소재에 대한 접근방식이라 비교적 신선했던 것 같습니다. 우리 사회가 시급히 개선해야할 사회문제에 대한 고민의 여지를 남겼다는 시도는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정명섭 작가의 <시장의 살인>에서도 감지됩니다. 고구려라는 고대사회에서의 독과점적 시장경제체제를 과거에 국한되지 않는 현대사회의 여전한 병폐로 인식시킴으로서 장르소설의 재미는 시대를 반영하는 또 다른 거울이자 척도로 간주하게 된다는 확신을 남기는 겁니다.

 

이나경 작가의 <오늘의 탐정>은 <협찬은 아무나 받나>에서 실패한 위트가 살아있습니다. 어깨에서 힘을 빼고 던진 변화구가 타자의 삼진을 유도하듯 효과적이면서 즐거운 읽을거리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칭찬할 만합니다. 진중하거나 아님 웃기거나... 생활 밀착형 추리의 재기발랄함이란 이런 것이 아닐까요? 또한 전건우 작가의 <은둔자(들)>은 예상 가능한 스토리와 결말임에도 스릴러의 긴장감을 잘 살려냈다고 생각됩니다. 제목에 있는 (들)이라는 단어에서 전해지는 불길한 암시가 서스펜스를 증폭시키면서 고립무원에서 벌어지는 한 편의 활극으로 탄생되어 역시 재미있었습니다.

 

그 외의 수록작들도 비교적 만족스럽거나 무난한 퀼리티를 선보이고 있어 한국형 추리스릴러 소설의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지만 앞서 언급한 두 작품은 옥의 티 수준이었습니다, 물론 제 취향에는요. 이렇듯 한국작가에 대한 지지와 애정은 작가와 작품에 따라 천차만별화 될 문제이기에 무조건적인 옹호는 가급적이면 피하고 싶은 것이 솔직한 심정입니다.

 

그점은 한국영화가 흥행에 성공하면 헐리웃 영화를 패자로 묘사해 애국적 선동선전으로 몰아가는 언론의 호들갑에 평소 반감을 갖고 있기에 추리 스릴러 소설에 있어서도 칭찬과 비판이 고루 돌아가야 함은 마땅할 것입니다. 아닌 것은 아니니까요. 독자들은 즐겁게 읽을 독서거리를 바랍니다. 외국작가들로 인해 눈높이가 남다른 국내 독자들을 만족시킬 고퀄의 소설을 창작해야하는 것이 국내 작가들에게 주어진 과제요, 업그레이시켜야 할 역량일 겁니다. 그렇지 못하면 백전백패일 수밖에 없을테니까요. 일단 건투를 빕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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