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집행권 -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7-5 ㅣ 미치 랩 시리즈 4
빈스 플린 지음, 이훈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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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이 소설의 페이지를 펼치기 전에 일단 제목인 ‘집행권’의 의미부터 파악하게 된다. ‘집행권’을 검색해보니 좁은 의미로는 행정권과 구별해서 쓰이는데, 행정권이 비정치적인 행정작용에 관한 권한을 뜻하는 데 대하여, 집행권은 정치적인 집행 작용의 권한을 가리킨다고 한다. 이 경우의 구체적인 예로서는 군사·외교 등에 관한 권한이 있고 그 밖에 강제집행을 할 권능, 즉 ‘강제집행권’을 가리키기도 하며, 또한 확정된 형(刑)의 집행을 하는 국가의 권능을 가리킬 때도 있다고 정의되어 있다. 여전히 사전적 의미로는 쉽게 이해되는 용어는 아닌 것 같아 소설을 읽어서 맥락을 이해하기로 한다.
필리핀의 급진적인 이슬람단체 아부 사야프에 미국인 가족이 인질로 잡혀 억류 중인지 6개월이 흘렀다. 이들 가족을 구출하기 위해 미 해병대가 현지에 파견되지만 매복 중인 적들에게 병사 2명을 희생당하고 작전은 실패한 채 철수하고 만다. 이에 헤이즈 대통령은 작전실패의 원인을 분석하고 후속적인 구출조치를 명한다. 미치 랩은 구출작전의 실패가 내부의 기밀누설 때문인 것을 알게 되면서 분노하게 되고 직접 자신이 현장으로 출동해 구출작전을 지휘하기로 한다. 한편 사우디 왕자 오마르의 지원을 등에 업은 팔레스타인 테러리스트 데이비드는 이스라엘 모사드 국장과도 이중거래를 하며 팔레스타인 민족의 독립된 국가를 세우고자 하는 열망으로 비밀리에 테러를 시도하는데... 중동에 불어 닥친 피바람이 예고 없는 죽음을 앞당기기 시작한다.
4번째 시리즈 “집행권”에서는 비밀요원 미치 랩의 신상에 많은 변화가 드러난다, 우선 미혼이었던 그가 결혼이라는 통과의례를 통해 솔로에서 품절남으로 변신했다는 점이다. 전 세계 분쟁지역을 넘나들며 목숨 건 미션을 수행하면서 단독적인 사고와 행동이 몸에 배었던 미치 랩은 이제 인생의 반려자가 생기면서 예전처럼 무모한 돌출행동에는 일정부분 제동이 걸리게 되고 함께 삶을 분담해야하는 조정이 필요하게 되었다. 그렇다면 악어와 악어새의 관계라고나 해야 할까. 비밀요원과 기자가 부부로 만났으니 단순히 부부로써의 관계를 넘어 정보원으로서의 역할도 병행하게 되었으니 여간 난감한 상황이 아닐 수 없다.
끊임없이 정보를 요구하는 애너와의 관계설정이 그래서 쉽지 않아 보이고 영화 “스미스씨 부부”처럼 부부가 동일한 목적과 방향에 의해 움직이는 부부관계라면 미치 랩이 좀 더 원대한 포부와 왕성한 활동을 펼치는데 날개를 달 수 있을 터인데 그러지 못해 오히려 새장 속에 갇힌 새를 보는 것 같아 안쓰럽기까지 하다. 더군다나 원치 않던 상황에 의해 헐리웃 스타처럼 전 세계에 신분이 노출된 데다 내근직으로 보직을 옮기게 되었으니 갑갑한 심정이야 오죽할까? 어울리지 않는 옷을 입고 있으니 언제까지 참고 지낼 미치 랩이 아니라고 본다면 어느 순간 옷을 벗어던지고 울타리를 타고 넘어가려는 시도를 목도할 수 있을 것이고 결혼생활에도 위기가 찾아오리란 것은 명약관화! 그것은 시리즈가 계속되면 확인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번 시리즈에서도 드러난 특징이라면 데뷔작 <임기종료>에서부터 꾸준히 제기되어온 “모든 적은 내부로부터 시작된다.”는 점일 것이다. 제 아무리 외부의 적을 향한 최첨단의 방어태세를 구축한다고 해도 내부의 긴밀한 공조와 지원 없이 보안 불감증을 노출시킨다면 미처 대처도 못한 채 걷잡을 수 없는 파국을 맞이할 수밖에 없다는 교훈은 남과 북이 대치한 우리네 현실에도 시사 하는바가 크다. 세치 혀 단속부터 철통보안의 첫걸음이 시작되는 것이다.
그런데 서두에서 언급된 “집행권”은 미치 랩이 헤이즈 대통령으로부터 권한을 부여받아 외교적 분쟁을 야기하고 있는 일련의 테러리스트를 처단함으로서 심지의 불씨를 꺼뜨리면서 국가 간 갈등을 봉합하고 일시적인 평화를 가져오는 과정들을 축약해서 표현하는 용어로 이해하고 싶다. 팔레스타인의 폭탄공장을 폭파한다는 명분으로 대량학살을 자행한 이스라엘이나 그에 대한 보복으로 순교여단의 자살폭탄테러, 이것을 뒤에서 조종하는 사우디왕가와 혼란을 부추켜 조국 건국의 정당성을 국제적인 공론으로 몰고 가려는 데이비드, 어느 한 쪽도 명분에 정당성을 확실히 도장을 부여받지 못했기에 전 세계는 자국의 실리에 편승하여 권한을 행사하려는 것이다. 이에 미치 랩은 순리를 거슬렀다고 판단된 국제적 음모에 강제집행권을 동원한 인위적인 실력행사에 들어감으로서 비극에 일침을 놓는데 과연 그의 선택이 옳았느냐에 대한 논란은 쉽사리 판정내릴 수 없는 대단히 복잡 미묘한 문제이다.
“적들을 멈추게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그들이 우리를 공격한 것보다 더 강력히 그들에게 보복하는 것”이라는 벤 프리드먼의 말이나 “진정한 평화를 실현하는데 필요한 것에 환상을 품지 말라. 총만이 광신도들이 이해하는 유일한 것이며, 중동의 평화를 원한다면 그들이 사라져야 한다. 오지 그렇게 될 때에만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이 함께 나란히 살 수 있는 날이 오게 될 것이다”라는 미치 랩의 말에서 동토에 봄이 오도록 물러나야 할 동장군은 여전히 맹위를 떨치고 있을 뿐이며, 이상은 현실 앞에 주눅 들어 동면하고 있는 상황은 이 시리즈가 계속될 수밖에 없는 원동력인 것이다. 그렇지만 피로 점철된 폭력의 악순환 속에서도 가려운 곳은 신속 과감히 긁어주는 미치 랩의 해결사로서의 능력은 언제 읽어도 시원시원하지 않는가 말이다. 비록 그들의 정책을 대변하는 히어로일지라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