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덕의 윤무곡 미코시바 레이지 변호사 시리즈 4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이연승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19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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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들 나카야마 시치리의 시리즈물들 중에선 미코시바 레이지 시리즈가 가장 괜찮다는 반응들이다. 그러니 덩달아 읽어나갈 수밖에. 물론 나 또한 선호하는 시리즈임에는 분명하다. 네 번째 작품인 <악덕의 윤무곡>은 전작인 <은수의 레퀴엠>미코시바가 소년원 시절 교도관이자 은사였던 이나미의 변호를 다루었다면 이번엔 자신의 어머니를 변호하게 되는 이야기이다. 시체배달부를 가족으로 두었다는 이유만으로 미코시바의 가족들은 사회와 이웃들부터 몰매를 맞게 되면서 풍비박산 났었던. 특히 아버지는 극단적인 선택마저 해야만 했고,

 

 

이후 이들은 뿔뿔이 흩어져 살고 지내면서 미코시마와 어머니, 여동생은 서로 연락을 하지 않고 살아왔는데 재혼한 어머니가 남편을 자살로 위장해 살인했다는 누명을 썼다며 변호인으로 의뢰를 하러 온 것이다. 미코시바와 여동생은 오래만에 만났지만 이들 사이엔 더 이상 가족이라는 혈연관계가 무의미했다. 아무도 시체배달부의 어머니를 변호하려는 이가 없었고 차마 내키지 않는 발걸음을 여기로 돌려야했던 여동생은 오빠라는 호칭 대신 당신이 우리 가족을 망쳤다며 힐난하기에 바쁘고 미코시바는 우린 남남이니 변호사로 선임할 것인지 말 것인지 양자택일만 하라며 냉정하게 자른다.

 

 

나중에 구치소로 어머니를 면회 간 미코시바는 거기서도 감정을 배제한 채, 정말 남남처럼 대하며 기계적이고 사무적으로만 일을 처리하려 한다. 그 와중에 어머니는 모자지간의 일말의 정이라도 내비치려다 묵살당하니 읽는 내내 불편하고 싸했다. 미코시바는 참 독종 중의 독종이구나 싶더라는. 사실 서두에서 보여주는 상황을 감안한다면 과거와 현재의 죽음 모두에 크나큰 반전이랄 건 없던 것 같다.

 

 

그랬을 것 같더라니. 미코시바가 어머니와 여동생의 과거행적을 조사하는 괴정에서도 너무 담담해서 지금까지 맡았던 사건의 변호와 차별점 마저 못 느낄 정도였다. 법정에서의 뒤집기 한 판, 그마저도 전작과 마찬가지로 치트 키 한방에 허무하게 끝난다. 치열한 공방전이라고까지 생각되지 않아 여러모로 아쉬웠다. 어쩌면 작가는 <은수의 레퀴엠>부터 이번 <악덕의 윤무곡>, 다섯 번째 작품인 <복수의 협주곡>에 이르기까지 인간관계를 단절하고 지내는 미코시바의 감정에 희미한 불씨를 되살리고 싶었는지 모르겠다.

 

 

이번엔 기대만큼 아니었어도 여전히 이 시리즈를 포기할 수 없는 이유가 <복수의 협주곡>에 있을 듯 싶다. 그래서 평소 요코라는 여자의 사생활이 은근 신경 쓰였다. 이 여잔 무엇으로 사는지. 누구로부터도 사랑받지 못하고 사랑하지도 않는 미코시바에게 남은 유일한 여자가 그녀가 되지 않을까? 두 사람 사이에 로맨스가 싹틀 수도 있겠단 근거 없고 무책임한 망상을 벌써부터 하는 건 왜일까?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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