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의 살인사건, 실로 무서운 것은
우타노 쇼고 지음, 이연승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9년 10월
평점 :
품절


일본 추리소설 아버지라 불리는 에도가와 란포의 명성이야 귀가 따갑도록 들었던 것이고 실제로 그의 작품을 읽은 적은 단 한 번 정도. 아무래도 시대적 배경이 옛날이다 보니 현대물에 익숙한 내겐 어딘지 모르게 고루하거나 생경할 것이라는 선입견을 피하기 힘들기에 선뜻 자주 찾아 읽기엔 망설여지는 게 사실이다. 그런데 우타노 쇼고가 에도가와 란포의 고전을 현대적 감각으로 재해석 해 오마주의 형태로 내놓은 이 책은 여러모로 새 단장을 잘 해냈다는 인상이 든다.

 

 

여성작가 히라구치 스즈카에 집요하게 집착하는 한 남자의 이야기 인간의자의 경우 과연 스토커가 어떻게 해서 스즈카의 일수거 일투족을 꿰고 있는지 그 수법이 궁금했는데 이미 단서를 암시하고 있을 줄야. 소통이 불통이 되면 사람이 어디까지 미칠 수 있는지, 그 광기의 극단을 보여주었을 뿐만 아니라, 손에 피 한 방울 묻히지 않는 복수의 경지가 차원을 달리해서 결말이 무척 신선해서 좋았다.

 

 

“D 언덕의 살인사건에서는 주인공 가 함께 살인사건을 추리하는 소년 세이야의 애늙은이 같은 태도도 이상하리만치 맘에 드는 캐릭터였다. 나중에 예명을 쓰는 진 모르겠지만 애가 애같지 않게 말도 따박따박 잘하고 19금세계에도 친숙하다 싶어서 기묘했는데 자라온 환경이 그럴 수밖에 없겠다 싶었고, 살인이냐 아니냐를 두고 갑론을박 벌어지게 한 어느 죽음. 그 가설이 맞다는 가정 하에 사건의 본질보다는 므흣한 상상에 빠져버리게 된다. 최신 IT기술을 이용하다 보면 벌어지는 일이었어.

 

 

붉은 방은 얼마나 바뀌었는가는 어디까지가 연극이고 어디부터가 현실인지 계속 혼란에 빠뜨리게 만드는 구성이 역시 재미나다. 나 또한 객석의 관객으로 참여해 내내 어리둥절하다가 마지막엔 박장대소 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참 진실이 미궁 속으로 숨어드는지도 모르고 말이다. 이렇듯 고전의 재해석은 원작의 탄탄함에다 현대의 총천연색이 덧씌워지면 더 환상적이고 기이하면서 미스터리의 참맛을 톡톡히 체험시키는데 최적화 되었다고 말할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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