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미스의 검 와타세 경부 시리즈 1
나카야마 시치리 지음, 이연승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동안 나카야마 시치리의 소설들을 한권도 빼놓지 않고 모조리 읽어버리겠다고 별렀는데 계획한대로 되지 않다가 간만에 다시 읽게 되었다. “테미스의 검은 와타세 경부 시리즈 1편에 해당되어서 와타세의 햇병아리 시절을 알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좋았다. 작가가 줄기차게 작품 속에서 불합리한 사법시스템으로 인한 속죄의 미완성과 그 허구에 대하여 열변을 토했던 것과는 달리 이번엔 원죄라는 측면에서 소재를 다루고 있는 점이 특징이라고 할 수 있겠다.

 

 

폭우가 내리던 밤에 부동산 업자 부부가 살해된 사건이 발생한다. 그런데 이와 유사한 살인사건이 있었음이 밝혀지고 경찰은 동일범의 소행이 아닌지 용의자를 좁혀 수사해 나간다. 수사팀의 일원인 나루미 경부보와 파트너인 와타세는 죽은 부동산 업자가 생전에 대부업을 한 것을 알게 되면서 돈을 빌려갔던 이들을 차례차례 조사하다 유력한 용의자로 구스노키를 지목하게 된다. 나루미와 와타세는 범행 자백을 강요했으나 완강히 부인하는 구스노키에게 나루미의 주도로 점차 강압적이고 물리적인 취조방식을 동원해 끝내 실토하게 만들고 법정에 세웠다.

 

 

막상 법정에 서게 되자 자신의 무죄를 항변하며 경찰이 자신을 강압적으로 허위자백을 받아냈다고 주장하는 구스노키. 그러나 모든 증거가 한 치의 허점 없이 구스노키의 범행임을 가리키고 있었기에 결국 재판부는 사형판결을 내린다. 그리고 수감 중에 그는 자살하고 만다. 와타세는 이를 그냥 덮고 넘어가기 힘들었다. 비록 나루미의 주도하에 폭력적인 취조이긴 했으나 정황상 구스노키의 범행임을 의심하지 않았으므로 자식의 무죄를 주장하는 부모에게 오히려 당당했었음에도 말이다.

 

 

이미 세월은 흘러 설사 그가 무죄라는 사실을 밝혀낸다 치자. 이제 와서 어떻게 할 것인가? 죽은 자는 돌아오지 않는 법이다. 공소시효도 지났다. 무려 28년이 흘렀으니까. 그러나 비로소 싹튼 의혹은 그를 온전히 내버려 둘 수 없었다. 그리고 밝혀진 진범. 이 시한폭탄을 만천하에 터뜨릴 것인가? 증거조작을 시도한 나루미는 와타세를 비웃을 뿐이고(비아냥거리는 나루미의 죽빵을 내가 대신 갈겨주고 싶었다.) 경찰동료들은 그에게 침묵을 강요한다. 계속 꺼져가는 불씨에 다시 점화하려는 와타세를 심지어 린치까지 한다.

 

 

나라면 여기서 어떤 처신을 했을까? 양심선언은 제3자의 관점에서나 쉽게 내뱉을 수 있는 사안이란 말이다. 거대한 후폭풍을 감당할 자신이 내겐 없으리라. 일단 경찰과 검찰이 사건수사를 통해 증거와 자백을 확보한 뒤에 법정에 용의자를 세우는 순간, 무죄로 되돌릴 확률이 희박하다는 점에서 자칫 잘못된 판단과 무리한 실적달성을 위해 원죄를 양성한다면 그걸로 그냥 끝나지 않을까? 피해자의 원통함만 헤아리기에 급급해서 또 다른 피해자를 낳는다면 그 누기 책임지랴. 그런 면에서 와타세는 고독한 늑대였다. 진실을 향해 직진하는 이 남자.

 

 

그래서 다신 오류를 범하지 않겠다며 피눈물 나는 참회를 했을 와타세의 성장담이기도 하고. 시즈카 할머니가 말했던 과거의 원죄 사건의 진상 그리고 그녀가 이로 인해 옷 벗게 된 계기가 담겨 있다. 더불어 사람 좋은 가쓰라기 형사와 시즈카의 손녀까지, 개별적인 작품 속의 등장인물들을 적재적소에 배치하여 이야기 거리로 재활용 하는 작가의 솜씨를 다시 확인할 수 있어 여러모로 재미난 소설이었다. 때문에 시즈카 할머니는 여기서 많이 뭉클하게 만들었다. 기억에 많이 남고 반면에 나루미는 어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