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시 고양이면 좋겠어 - 왜 그럴까? 어떤 마음일까?
나응식 지음, 윤파랑 그림 / 김영사 / 2019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반려동물을 키워 본 경험들은 조금씩 있을 거다. 그러나 사람한테나 잘할 것이지, 무슨 말 못하는 짐승에게 그런 지극 정성이냐며 못 마땅해 하는 이들도 많은 걸로 안다. 어렸을 때 물렸거나 털 알레르기가 있다거나 네발 달린 짐승이면 무조건 싫다 같은 혐오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사람의 온기로도 채울 수 없는 어떤 아련함, 포근함이 있어서 애정하는 이들은 스스로 집사를 자청해서라도 반려동물을 애지중지 키운다.

 

 

그런 점에서 일명 냐옹신으로 불리기도 하는 고양이 행동 전문 수의사 나응식 원장이 쓴 이 책은 고양이 집사들을 위한 실용만점의 에세이가 될 것이다. 사실 개에 관한 책은 많다. 그리고 이 책도 보통 사람들이 개를 먼저 키우고 있는 상태에서 고양이를 또 입양해 볼까 하는 경향이 많은 게 현실인 점이 은근 불만인 듯 하면서 고양이의 마음을 얻기 위해 발에 땀나도록 세심한 배려와 관심이 필요하다는 점을 매우 강조하고 있다.

 

 

고양이의 꼬리 높낮이가 감정의 높낮이와 직결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지? 자신감 충만한 고양이가 꼬리가 서 있는 건 당연할 테고 꼬릴 내리고 끝만 실룩거린다면 당신에게 호기심을 느끼는 상태이고, 꼬리를 말아 배 속으로 숨기는 상황이라면 당신이 싫은 것이라는 등 꼬리 상태를 관찰하면 고양이의 심리 상태를 알 수 있다니 정말 유익하고 재밌는 정보가 아니겠는가? 고양이 세수에 대한 잘못된 오해를 바로 잡을 수 있고 캣로드는 어떻게 구성하면 좋은지,

 

 

이렇게 고양이의 습성, 언어, 질병 등 제대로 돌보기 위한 정보가 총망라 되어 정말 고양이의 마음을 얻는다는 게 상당한 주의를 요함을 알려주어서 흥미로우면서도 아이와 고양이 같은 반려동물을 동시에 키우는 사람들이 새삼스럽게 대단하고 경이롭기까지 하다. 키울 거면 끝까지 책임져야지. 올바른 지식과 정보 습득과 활용으로 고양이들과 집사들 모두 행복해졌으면 하는 마음에 일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