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위남
슈노 마사유키 지음, 정경진 옮김 / 스핑크스 / 201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위남은 헤어디자이너가 아니지만 10대 소녀들을 골라 교살한 뒤 시신에 가위를 꽂아 훼손하면서 생긴 별명이다. 생각보다 연쇄살인 건수는 그렇게 많지 않다. 1건을 저지르고 나면 잠복기를 갖고 잠수했다가 잊을 만하면 등장해서 살인을 저지르니까. 지금까지는 2건이었다. 그래서 날이면 날마다 흉악범죄가 난무하는 요즘에는 자칫하면 묻히기 딱 좋은 유형이다. 나 살아 있소 라고 생존신고 하는 수준.

 

 

그런 가위남은 세 번째 타깃을 물색하는데 미모 찬란한 여고생 유키코가 레이더망에 걸린다. 가위남은 그녀의 주소를 알아내 지하철역 주변부터 집까지 내내 잠복하고 미행하는 스토커로활동하면서 유키코의 가족관계 등 그녀의 신상정보에 대해 서서히 탐색해 들어간다. 그렇게 호시탐탐 기회를 노리다가 유키코가 살해된 모습을 먼저 발견하게 되면서 졸지에 사체 발견자가 되어 버렸다. 이것은 누군가 자신을 모방해 먼저 살해한 것이 틀림없어.

 

 

그때부터 자신의 누명을 벗기기 위해 모방범을 뒤쫓기 시작한다. 그리고 그동안 가위남의 연쇄살인을 수사하고 있던 경찰은 회심의 작전으로 호리노우치 범죄 심리 분석관을 투입시키고 관할서의 이소베 형사를 팀원으로 묶어 목격자를 찾기 위한 끈질긴 수사가 다시 시작된다. 사실 처음부터 범인의 시점도 그려지니까 모방범의 정체가 궁금해지는 한편, 진범은 어떤 계기로 경찰에 잡히게 될지, 점차적으로 미스터리로서의 수위조절에 흥미가 급상승 되었는데 일순간에 판이 뒤집혀지는 기분이었다.

 

 

모방범의 정체는 어떻게든 판에 끼워 맞추어도 상관은 없지만 가위남의 정체는 그야말로 서술트릭을 이용한 반전이다. 가위남이 살인을 저지르면서 희생자들을 처리했던 방식은 살인동기를 다른 관점에서 접근하기 위한 일반적인 단서라고 생각했지만 정작 미끼였을 줄이야. 그렇지만 가위남의 진짜 살인 동기는 여전히 아리송하고 어리둥절. 마지막까지 가위남을 바라보는 외부의 시선과 스스로 생각하는 자신의 모습에도 간극이 있다. 그것마저 이상심리 즉 망상인 것이란 말인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