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들의 조국
로버트 해리스 지음, 김홍래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16년 7월
평점 :
품절


 

실제 역사에 있어서 만약이라는 전제가 부질없는 상상의 부산물이라며 굳이 냉소적일 필요는 없을 것 같다. 흔히 대체 역사소설이라고 말할 때 과거에 있었던 특정 중요사건의 결말이 현재 우리가 알고 있는 역사와 다르다는 가정을 바탕으로 하는데 남북전쟁에서 남부군이 승리했다거나 2차 세계대전에서 나치 독일이 승리했다는 경우가 흔히 거론되는 사례들이다.

 

 

그렇다면 로버트 해리스의 대체 역사소설 <당신들의 조국>은 어떤 역사적 팩트를 작가의 상상력으로 꾸며낸 이야기인가? 그것은 히틀러가 전쟁에서 승리했다는 전제를 바탕으로 한다. 놀랍기도 하고 충분히 흥미로운 발상이 아닐지. 2차 세계대전에서 독일은 영국이 자신들의 암호를 해독해냈단 사실을 깨닫고 즉시 암호를 바꾼다.

 

 

암호를 성공적으로 변경한 덕택에 봉쇄작전이 성공할 수 있었고 영국은 이내 항복하게 된다. 처칠 내각은 캐나다로 망명할 수밖에 없었으며 이에 고무된 독일은 소련마저 굴복시켰으며, 미국이 일본에 원폭을 투하하자 V3로켓을 미국에 발사하여 니들이 우릴 건드리면 맞보복 하겠다고 엄포한 것이다. 결국 미국과 평화조약을 맺게 된 독일의 총통 히틀러는 유럽의 절대지배자로 등극하는데 성공한다.

 

 

그렇게 2차 세계대전에서 승전국으로 우뚝 선 독일제국의 총통 히틀러의 75세 생일을 맞이하여 미국 대통령 존 F 케네디가 독일 방문을 앞둔 1964년부터 이야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된다. 독일과의 전쟁에서 승리하지 못한 미국과 승전국 독일의 냉전시대, 미국이 독일에 저항하는 소련 빨치산들을 비밀리에 지원하던 시절이자 미독 정상회담 개최가 코앞이던 그 무렵, 베를린 하벨 호숫가에서 폴란드 총독부 장관을 지냈던 요제프 뵐러가 변사체로 발견된다.

 

 

독일 사법경찰 크리스포의 친위소령인 크사비어 마르크가 이 사건을 수사하게 되는데 그는 전직 U보트 승조원 출신에 현재는 이혼남이다. 단순 자살처럼 보였던 이 죽음에 의혹을 느낀 마르크가 사건에 깊숙이 개입하게 되자 게슈타포로부터 손을 떼라는 압박을 받게 되는데, 그럴 수 없다며 독자수사에 더욱 몰두하던 마르크는 희생자와 친분이 있던 전직 나치고관들이 줄줄이 죽음을 맞이했다는 사실을 밝혀낸다.

 

이 와중에 또 다른 희생자의 시신을 발견한 미국 여기자 샬럿 맥과이어를 만나 함께 진실에 다가설수록 어떤 정치적 음모에 의한 살해위협에 시달리게 되는데... 무엇이 진실을 은폐하려 하는가를 파헤칠 때 그 배후가 어마 무시했다. 이 소설 속 등장인물들과 어떤 사건들은 실존인물과 실화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이렇게도 절묘하게 가상의 역사를 꾸며낼 수 있는 작가의 필력에 실로 감탄하지 않을 도리가 없다.

 

 

그렇게 음모의 배후세력들이 덮으려 했던 추악한 진실은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반인륜적 행태가 역사의 흐름이 달라졌을 때 어떻게 본질이 달라지느냐와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었던 것이다. 당연히 용서받지 못할 범죄도 승자의 관점이 되면 떳떳하지 못해서 두려운 판도라의 상자가 된다. 때문에 진실을 세상에 밝히려는 자와 막으려는 자의 숨 막히는 진실게임과 추적은 제대로 된 서스펜스의 품격을 보여주기에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읽을 수 있었다.

 

 

한편, 이 소설은 전체주의에 저항하는 한 개인의 자유의지로 해석되기도 한다. 원래부터 마르크는 나치당에 입당하지도 않고 체제에 냉소적이기도 하거니와 직무에 충실한 형사로서 당국에 찍혀 승진이 되지 않는 현실을 원망하지 않는 남자이다. 그는 전형적인 워커홀릭이었지만 샬럿과 함께 감춰진 역사적 진실을 직면하고부터 묵묵히 순응하며 살아있던 체제에 대한 반감을 피부로 느끼게 된다. 비로소 빅브라더가 통제하는 압제를 벗어나 새로운 세상에 대한 갈망이 동시에 싹트는 것이다.

 

 

이렇듯 이 소설은 우리가 알고 있는 실제 역사와 대체 역사를 비교하는 재미를 안겨줄 뿐만 아니라 개인의 양심에 따라 투쟁하는 주인공의 가치에 현실감을 불어넣으면서 교훈도 함께 전달하는 대체 역사 스릴러의 클래식이라고 할 만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